내용요약 이어 지식인사이드 짤컷 뜬뜬 ootb 이비온 신동엽 띱 피식대학 빠니보틀 순
 구글코리아가 지난 9월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연 '구글 포 코리아 2023' 행사에서 관람객들이 유튜브 15주년 기념 사전 전시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구글코리아가 지난 9월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연 '구글 포 코리아 2023' 행사에서 관람객들이 유튜브 15주년 기념 사전 전시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근현 기자] 올해 국내 유튜브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구독한 유튜버는 한국인이 아닌 외국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구글코리아 유튜브 컬처&트렌드 팀에 따르면 올해 1∼10월 구독자 수 변동 기준으로 집계된 '올해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는 미국의 유명 유튜버인 지미 도널드슨의 유튜브 채널 '미스터비스트'(MrBeast)에 돌아갔다.

현재 구독자가 2억1700만명에 달하는 미스터비스트는 넷플릭스에서 큰 인기를 끈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실제로 개최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튜버다.

구글코리아는 미스터비스트가 유튜브 '다국어 오디오 트랙'을 활용해 한국어를 포함한 10여개의 다양한 언어로 더빙을 제공한 것이 구독자 증가의 주요 원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미스터비스트는 한국인 성우(남도형)를 고용해 시청자에게 친숙한 음성이 입혀진 콘텐츠로 국내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한껏 높였다는 평가다.

미스터비스트에 이어 '지식인사이드', '짤컷', '뜬뜬 DdeunDdeun', 'ootb STUDIO', '이비온', '찐한형 신동엽', '띱 Deep', '피식대학 Psick Univ', '빠니보틀 Pani Bottle' 등의 순으로 같은 기간 구독자가 많이 늘었다.

국내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전년 대비 성장률 200% 이상을 달성한 '급성장 크리에이터' 1위는 요리하는 모습을 꾸밈없이 솔직하게 공유하는 크리에이터 '다해'가 차지했다.

누구나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메뉴의 요리 과정을 간결한 편집과 짧은 호흡의 영상(쇼츠)을 선보여 시청자들의 공감을 샀다.

올해 국내에서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한 쇼츠는 가수 이영지의 채널에 게시된 걸그룹 아이브(IVE)의 '아이 엠'(I AM) 댄스 챌린지 영상인 '이게 나다'가 차지했다.

쇼츠를 제외한 올해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영상은 채널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의 '존재 자체가 인류의 밸런스 붕괴, 최강의 사기캐 유지민'에 돌아갔다.

구글코리아가 올해 처음으로 공개한 국내 유튜브 최고 인기 게임 관련 영상 상위 10위 리스트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영상이 5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 가운데 비투비 멤버 이창섭이 진행하는 채널 ootb STUDIO의 '전과자' 시리즈 가운데 '오전 수업 없는 학과 [오산대 e스포츠과]'가 1위를 차지했다.

김근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