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해상풍력 사업 기술력·전문성 확보 계기”
영광낙월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감도. (사진=호반산업)
영광낙월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감도. (사진=호반산업)

[한스경제=문용균 기자] 호반그룹의 호반산업은 낙월블루하트가 추진하는 영광낙월 해상풍력발전발전단지 조성공사 중 해저케이블 설치를 포함한 계통연계 공사(EPC)를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영광낙월 해상풍력발전 사업은 전남 영광군 낙월면에 위치한 송이도 인근 해역에 조성되는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사업이다. 전체 설비 용량은 365MW로, 5.7MW의 풍력 발전기 64기가 들어설 예정이다.

호반산업은 발생된 전기를 해상발전단지에서 송이도 변전소를 거쳐 육상까지 케이블을 연결하는 계통부분에 대한 EPC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발전소는 내년 초 착공에 들어가 2026년 준공 예정이며, 이후 20년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서 호반산업과 함께 호반그룹에 편입된 대한전선도 해저케이블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호반그룹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경험을 쌓고 있다. 호반산업은 태양광 발전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기술력을 확보했다. 대표적으로 신안군, 한국수력원자력등과 추진한 전라남도 신안군 비금면 염전부지 일대 200MW 규모의 육상태양광 발전사업이 있다. 한국중부발전과 컨소시엄을 이뤄 참여한 100MW 규모의 새만금 육상태양광발전사업도상업 운전 중에 있다.

지난 8월엔 호반산업, 대한전선, 하나은행(자금조달) 그리고 드림엔지니어링(기술검토 및 지원)이 국내 풍력발전사업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호반산업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발전소 건설에 있어서 EPC(설계·조달·시공)사의 역할뿐 아니라 해상풍력 사업에서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영광낙월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시작으로 국내 시장에서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사업을 계속 확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호반그룹의 호반건설도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등 다양한 방면으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호반건설은 사업목적에 ‘신재생에너지발전사업’, ‘발전시설 설치공사 및 개발사업’등 신재생에너지 영역을 추가했다.

문용균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