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 우즈. /연합뉴스
타이거 우즈.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27년 동안 함께한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와 결별했다. 

우즈는 9일(한국 시각)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나이키와 후원 계약이 종료됐음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우즈는 "27년 전,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브랜드 중 하나인 나이키와 파트너십을 맺게 된 건 행운이었다. 이후의 날들은 수많은 놀라운 순간과 추억으로 가득했다"며 감사 인사와 함께 이별을 고했다.

나이키는 성명을 통해 "우즈가 모든 스포츠의 장벽을 무너뜨렸다. 우리는 그가 기록을 세우고 기존 사고방식에 도전하며 전 세계 여러 세대의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걸 지켜봤다. 그 일부가 되어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했다.

우즈와 나이키의 역사적인 동행은 1996년 시작됐다. 우즈는 3년 연속 US아마추어 챔피언십에서 우승했던 그해 8월 프로로 전향하면서 나이키와 후원 계약을 맺었다.

우즈가 프로로 전향하면서 했던 인사말 '헬로, 월드'는 화제가 됐고, 나이키는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에 활용했다. 당시 우즈는 나이키와 5년간 4000만 달러(약 527억 원)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에 계약했다.

세계적인 선수로 성장한 우즈는 5년 뒤인 2001년에 5년간 1억 달러, 2006년에는 8년간 1억 6000만 달러의 후원 계약을 했다. 2013년에는 후원 계약 액수가 2억 달러까지 올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2009년 우즈의 '불륜 스캔들'과 부상이 겹쳐 경기에 제대로 출전하지 못하고 이미지가 실추됐을 때도 나이키는 그와 후원 관계를 유지했다.

그러나 나이키는 골프 사업에서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2016년에는 골프 장비 생산에도 철수해 신발과 의류 부문만 남겨놨다.

전 세계랭킹 1위였던 제이슨 데이(호주)가 최근 나이키와 계약을 하지 않았고, 뒤를 이어 우즈도 계약 갱신이 불발됐다.

우즈의 에이전트인 마크 스타인버그는 "우즈가 새로운 계약을 준비 중이며 흥미로운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AP통신에 말했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