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근로자 중심의 자율안전활동 강화 위한 안전보건플랫폼 도입 예정
고위험 통합관제시스템 모니터링룸. (사진=㈜한화 건설부문)
고위험 통합관제시스템 모니터링룸. (사진=㈜한화 건설부문)

[한스경제=문용균 기자] ㈜한화 건설부문이 실시간 고위험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하고 안전관리체계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9일 한화 건설부문에 따르면 고위험 통합관제시스템 ‘H-HIMS(Hanwha High-risk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는 전국 건설현장에 설치된 이동형 CCTV를 본사의 모니터링 시스템과 연동해 안전관리를 실시하는 구조다. 128개의 화면을 통한 네트워크로 고위험 요소의 사전 예방효과를 극대화한다.

한화 건설부문 관계자는 “고화질 영상장치가 탑재된 이동형 CCTV를 통해 다각도에서 위험요소를 촬영하고 통합관제시스템으로 전송함으로써 공백을 최소화하고 있다”면서 “이에 더해 동절기 중독·질식 사고를 예방하고자 밀폐공간 작업현장에 가스측정기를 배치해 산소, 이산화탄소, 황화수소등 농도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한화 건설부문은 안전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확대 적용하는 동시에 일일 안전회의 제도를 신설해 사전 위험성평가 운영 체계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 상반기 근로자 안전보건플랫폼을 도입해 근로자 중심의 자율안전보건 관리제도를 정립해 나갈 예정이다. △위험성 평가 공유 △안전교육 영상 시청 △작업중지권 접수 기능 등을 구축하고, 마일리지 제공 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근로자들이 직접 재해예방활동에 참여하게끔 독려할 계획이다.

문용균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