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라 도라'(SORA DORA)’/ LF제공
소라 도라'(SORA DORA)’/ LF제공

 

[한스경제=고예인 기자]패션업계가 신성장동력으로 ‘니치향수’를 지목하고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스몰 럭셔리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패션업체들은 니치 향수 브랜드를 잇달아 론칭, 유통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향수 시장 규모는 2019년 6000억원에서 2021년 7067억원으로 커졌다. 이 중 니치 향수 비중이 약 90%에 달한다. 고물가 경기침체로 불황이 이어지자 오히려 소소한 사치를 즐기기 위한 일환으로 스몰 럭셔리로 ‘향수’가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에 패션업체들은 향수 사업을 강화하면서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파악해 신규 니치 향수 브랜드 발굴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LF는 최근 프랑스 니치 향수 편집숍 ‘조보이(JOVOY)’를 통해 프랑스 니치 향수 브랜드 ‘소라 도라(SORA DORA)’를 국내에 선보였다. LF는 소라 도라를 포함해 조보이에서 제로보암, 카너 바르셀로나, 윈느 뉘 노마드 등 총 10개의 수입 니치 향수 브랜드를 선보이게 됐다.

LF는 색다른 향을 찾는 니치향수 고객들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독특한 콘셉트와 스토리를 가진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또 기존 브랜드의 고객 접점을 늘리기 위한 매장 확대·신제품 출시를 적극 이어갈 계획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도 향수 포트폴리오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해 6월 프랑스 향수 ‘힐리’를 시작으로 쿨리, 돌체앤가바나뷰티 등 총 4개의 향수 브랜드를 론칭한 바 있다. 글로벌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를 국내 시장에 발빠르게 도입하며 향수 사업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한섬 역시 뷰티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섬은 최근 아르헨티나 니치 향수 브랜드 '푸에기아1833'의 국내 1호 매장을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오픈했다. 푸에기아1833은 지난 2010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설립된 럭셔리 니치 향수 브랜드로 부에노스 아이레스를 비롯해 미국 뉴욕, 이탈리아 밀라노, 영국 런던, 일본 도쿄 등에서 매장을 운영 중이다.각 제품을 1회 생산 시 1000병 이하로 한정 생산하며, 향수병에 생산년도와 고유번호를 기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섬은 현대백화점 판교점을 시작으로 연내에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매장과 서울 청담동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현재 딥티크, 산타마리아노벨라, 메모파리, 바이레도, 에르메스 등 12개 브랜드를 전개 중이다.

업계관계자는 “불황이 이어지면서 고물가와 상반되게 소소한 사치를 일컫는 스몰 럭셔리로 ‘향수’가 뜨고 있다”며 “업계간 희소성 있는 브랜드 발굴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고예인 기자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