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세계 지난해 영업이익 6389억, 매출액 6조3571억
백화점 2023 4분기 매출 7034억원...역대 최대 기록
신세계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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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경제=이수민 기자] 신세계는 면세점 등이 포함된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639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전년에 비해 0.9% 감소한 수치다. 

매출액은 6조3571억원, 순이익은 3025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각각 18.6%, 44.8%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06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5.7% 증가했고 매출액은 1조7203억원으로 22.3% 감소했다. 신세계 측은 매출 감소는 영업이익면세 할인 구조가 바뀐 영향으로 봤다. 반대로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전망치 평균)인 1822억원을 상회했다.

백화점은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5.2% 신장한 7034억원으로 집계됐다. 연 누계로는 2조 5570억원(2.8%)으로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새로 썼다. 물가 상승 여파로 관리비·판촉비가 동반 상승하며 4분기 영업이익은 1447억원(-3.5%)을 기록했다.

역대 최대 매출을 쓴 백화점과 더불어 신세계디에프(면세점)와 신세계까사 등 연결 자회사들은 내실 있는 경영으로 수익성을 대폭 개선했다. 

신세계디에프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52억원 늘어난 8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4841억원으로 전년 대비 51.4%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의 경우 개별 자유 여행객(FIT) 비중이 커지며 늘어나게 됐다.

신세계까사는 매출액 649억(+9.6%)을 달성했다. 빠르게 크고 있는 수면시장을 타깃으로 한 마테라소의 성공적인 안착과 까사미아 대표 상품인 '캄포' 시리즈의 꾸준한 성장세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영업이익도 2022년 4분기(-178억) 대비 큰 폭으로 개선(-10억)하며 연내 흑자 전환의 청신호를 켰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액 3925억원(-8.8%), 영업이익은 140억원(-53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재편하는 과정에서 단기 실적에 영향을 받았으나 동시에 효율 중심의 사업 구조 개선, 선제적 재고 효율화, 이커머스 투자 등 재도약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체 디지털 플랫폼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의 성장도 두드러진다. 지난해 거래액(GMV)이 3300억원으로 전년보다 22% 증가했으며, 연간 객단가는 62만원으로 국내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

신세계센트럴시티는 매출액 823억원(-7.6%), 영업이익 240억원(+27.0%)을 달성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쉽지 않은 내수 영업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 역대 최대 매출과 더불어, 연결 회사들의 내실 있는 경영을 바탕으로 호실적을 기록했다"며 "백화점 오프라인 콘텐츠 혁신과 자회사들의 핵심 경쟁력을 높여 올해 더욱 호전된 실적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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