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22년 8월 이후 올해 1월까지 18개월 연속 성장
메가푸드마켓 리뉴얼, 즉시배송, PB 당당치킨 등 호조
'멀티채널 식품 유통사업자' 자리매김
홈플러스 제공
홈플러스 제공

[한스경제=이수민 기자] 홈플러스(사장 조주연)가 지난 18개월 연속으로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홈플러스의 기존점 성장률은 2022년 8월 전년 동기 대비 플러스로 전환 후, 올해 1월까지 상승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22년 하반기 월평균 7%에 가까운 높은 기존점 성장률을 기록한데 이어, 2023년 하반기에도 6%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성장률 주요 원인으로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리뉴얼을 통한 오프라인 마트의 성장 ▲20%에 가까운 온라인 매출 성장률 ▲효과적인 마케팅을 통한 PB 상품 매출 증대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객수 증대 등으로 보고 있다. 

점포 리뉴얼에 다소 소극적이던 과거 방식을 탈피한 홈플러스는 2022년 2월부터 공산품 위주의 대형마트에서 백화점 식품관 수준의 초대형 식품 전문매장으로의 탈바꿈해왔다. 그 결과 오프라인 객수 증대에 성공했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으로 리뉴얼한 24개점은 오픈 1년 차에 평균 2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24개점의 올해 1월 식품 매출은 3년 전인 2021년 1월과 비교해 평균 30% 이상 증가했다. 점포별로는 최대 2배 매출 상승까지 기록했다. 서울 강서·방학, 인천 간석·청라, 대구 성서점은 2년 연속 매출 신장률 상위 점포에 이름을 올렸다.

물류센터 기반 ‘새벽배송’ 대신 점포 기반 배송을 선택한 홈플러스의 온라인 전략도 주효했다.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운영에 투자하는 경쟁사들과 대비되는 지점이다.

홈플러스는 전국 380여 개 대형마트·익스프레스 점포망과 온라인 배송망을 활용해 ‘1시간 즉시배송’, ‘오늘밤 마트직송’, ‘마트직송’ 등 3가지 배송 옵션을 제공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홈플러스 온라인 부문은 지난 5년간 연평균 20%의 고성장을 달성했다. 특히, 주문 즉시 1시간 이내 배송이 가능한 ‘즉시배송’의 경우, 2021년 2월 공식 론칭 이후 2023년 12월까지 연평균 70%의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 이용 고객 증가는 온∙오프라인 교차 구매 고객 증가와 오프라인 매출 동반 상승 효과까지 냈다. 실제로 홈플러스가 마트, 익스프레스, 온라인, 몰 등을 구분해 운영하던 멤버십을 무료 멤버십으로 통합한 결과 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930만을 돌파했다. 온·오프라인 채널 교차 구매 고객 수가 이전에 비해 10% 증가한 효과다.

‘당당치킨’, ‘이춘삼 짜장라면’으로 대표되는 델리와 PB 신제품 출시도 신규 고객 유치에 기여했다. 2022년 6월 말 출시한 ‘당당치킨’의 가성비가 화제가 되면서 ‘당당시리즈’는 누적 판매량 710만 팩을 돌파했다.

매출 증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편의성 측면에서 강점이 돋보이는 점포 기반 온라인 맞춤형 배송 서비스, ‘당당치킨’과 ’이춘삼 짜장라면’으로 대표되는 ‘메가 히트’ 상품 등 온·오프라인 채널과 서비스를 비롯해 상품군까지 시너지 효과를 내며 지속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다. 

이수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