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인천시, 3월 원적산공원에 반려동물놀이터 개장
◆인천시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28일부터 접수
◆인천국민안전체험관 체험코스 이수하면 민방위교육 수료 인정

[한스경제=이승재 기자]

사진 = 인천시청
사진 = 인천시청

◆인천시, 3월 원적산공원에 반려동물놀이터 개장

인천시 인천대공원사업소가 부평구 청천동 원적산공원에 반려동물놀이터 조성을 마치고 오는 3월 5일부터 본격 개장한다.
 
원적산공원 내 1,600㎡ 규모로 조성되는 반려동물놀이터는 소형견과 대형견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반려견의 크기별로 대형견과 소형견 놀이터 2개 공간으로 구분해 운영된다.
 
놀이터 안에는 반려견을 위한 계단 오르기·시소 등 놀이시설, 반려견 음수대 등이 설치돼 있으며, 보호자를 위한 그늘막과 야외테이블 등 휴게시설도 마련됐다.
 
또한 만일의 사고와 분쟁을 방지하기 위한 폐쇄회로(CC)TV를 설치해 이용객의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원적산공원 반려동물놀이터는 매주 월요일·설날·추석연휴 등, 공원시설 휴관일을 제외하고 연중 운영되며, 비가 오는 등 기상상황에 따라 운영되지 않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천대공원사업소 권역공원팀으로 문의하면된다.
 
고창식 시 인천대공원사업소장은 “반려동물놀이터가 반려인과 반려동물에게 모두 행복을 주는 공간으로 자리 잡기를 바라며, 지속해서 쾌적하고 안전한 반려동물 쉼터가 될 수 있도록 시설 이용 환경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28일부터 접수
 
인천시가 자동차 배출가스 감소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2024년 사업 규모는 약 210억원으로, 노후경유차 및 건설기계 약 6100대에 대한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기폐차 보조금 지급 대상은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량 ▲2009년 8월 31일 이전 배출허용기준을 적용받고 제작된 도로용 3종 건설기계(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트리트펌프트럭) ▲2004년 이전 제작된 지게차 또는 굴착기다.
 
올해부터는 출고 당시 배출가스 저감장치(이하 DPF)가 부착된 4등급 경유차량까지 지원을 확대한다. 단, 정부 지원을 받아 DPF를 부착했거나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한 차량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금액은 보험개발원이 산정한 분기별 차량 가액을 기준으로 차종 및 연식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단 차량 소유자가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혹은 소상공인인 경우 100만원,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중 DPF 장착 불가 차량 보유자인 경우 차종에 따라 60~1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또한 조기폐차 후 저공해차량(배출가스 1~2등급 차량, 총중량 3.5톤 이상 차량 폐차 시 3등급 차량 일부 인정)을 구매하면 추가보조금을 지급한다.
 
신청 기간은 2월 28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며,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신청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천광역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에 게시돼 있는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콜센터 또는 인천시청 대기보전과로 문의하면 된다.
 
◆인천국민안전체험관 체험코스 이수하면 민방위교육 수료 인정
 
다음달 부터 인천국민안전체험관의 체험 코스 이수로 민방위 교육을 대체할 수 있다.
 
인천시는 인천국민안전체험관이 민방위교육 인정 안전체험관으로 지정받게 되면서 올부터 자율참여형 민방위교육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체험관 연계 자율참여형 교육은 민방위 2년 차 이상 대원을 대상으로 하며 ▲응급처치 ▲생활안전·화재안전 ▲자연재난·교통안전 ▲항공안전·해양안전 과목을 민방위 연차별 기본교육 시간 이상을 이수하면 인정된다.
 
교육대상자는 인천국민안전체험관 홈페이지에서 각 체험코스 사전예약 시 ‘민방위교육 인정 신청서’를 작성하고, 예약한 일자에 체험관을 방문해 교육에 참여하면 된다.

이승재 기자

키워드

#인천시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