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난 22일 현지서 마스터 프랜차이즈 본계약 체결
올해 하반기 이마트 1개점, 노브랜드 3개점 오픈
이마트 "K-유통 영향력 확대할 것...교두보 목표"
이마트가 지난 2월 22일(목) 라오스 현지에 위치한 KOLAO Tower에서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라오스 진출 마스터프랜차이즈 본계약식을 진행했다. 
이마트가 지난 2월 22일(목) 라오스 현지에 위치한 KOLAO Tower에서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라오스 진출 마스터프랜차이즈 본계약식을 진행했다. 

[한스경제=이수민 기자] 이마트가 국내 대형마트 최초로 라오스에 진출한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2일 이마트는 라오스 현지에 위치한 KOLAO Tower에서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마스터 프랜차이즈(가맹 사업자가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 사업 및 브랜드 운영권을 라이센싱하는 방식)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마트 PL/글로벌사업부장 송만준 전무, 최종건 해외사업담당 그리고 오세영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 회장 및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마트의 라오스 진출 관련 향후 비전과 계획을 발표했다.

이마트와 계약을 체결한 'UDEE.CO.,Ltd'는 올해 하반기 이마트 1개점, 노브랜드 3개점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향후 10년 내 이마트 20개점, 노브랜드 70개점 오픈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계약은 국내 대형마트의 최초 라오스 진출이라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이마트 관계자는 "협약식을 통해 이마트는 라오스 국민들에게 좋은 품질과 서비스를 가진 이마트/노브랜드 전문점을 선보이게 됐다. K-유통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약 750만 인구의 라오스는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 중국, 베트남 등 5개국으로 둘러 쌓인 내륙국이다. 소형 마켓 및 재래시장 중심의 문화로, 아직 대형마트가 없어 유통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받는다.

협약을 맺는 ‘UDEE.CO.,Ltd’는 엘브이엠씨홀딩스 자회사 오토월드(KDC)가 지분을 출자한 회사다. 코라오그룹은 라오스 현지에서 활동하는 민간기업 중 최대 규모로 알려져 있다.

엘브이엠씨홀딩스가 속한 코라오(KOLAO)그룹은 한국인 오세영 회장이 설립한 회사다. '코리아(KOREA)와 라오스(LAOS)'를 합성해 이름을 지었다. 1997년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서 자동차 조립, 판매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금융, 플랫폼, 건설, 금융, 레저 등 폭넓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마트 PL/글로벌사업부장 송만준 전무는 "이마트가 한국 대형마트 최초로 라오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진출 본계약을 체결했다"라며 "앞으로 엘브이엠씨홀딩스와 긴밀히 협력해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라오스 국민들에게 양질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마트는 2016년부터 베트남, 몽골, 필리핀에 프랜차이즈 계약을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 2016년 진출한 베트남 이마트(3개점)의 2023년 매출은 7년만에 약 3.5배가량 신장했다. 몽골 이마트(4개점) 경우 2016년에 비해 약 9배가량 매출이 증가했다. 2019년 진출한 필리핀 노브랜드 전문점 역시 현재 총 17개점으로 점포수를 확장했다. 

이수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