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검단주민, 원당사거리·불로역 포함 인천시(안) 반영 요구서 서구청장에 전달
강범석 구청장(왼쪽 세번째), 검당 주민들로부터 서명부를 전달받고 있다. 사진 = 서구
강범석 구청장(왼쪽 세번째), 검당 주민들로부터 서명부를 전달받고 있다. 사진 = 서구

[한스경제=이승재 기자]  300만명을 넘어선 인천시 인구가 서구 검단으로 빠르게 유입되고 있는 가운데 계양과 검단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서울 출퇴근길의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서구 검단에 거주한다는 시민 A씨는 매일 아침 출근을 위해 계양역까지 버스로 40분을 이동해 서울로 출근을 하고 있다며 지하철 5호선의 조속한 연장 개통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검단지역은 김포시에서 분리된 이래 인천에서 여러모로 소외받던 변방이었지만 검단신도시 추진 이후 교통 등 다방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며 “지난달 19일 8년간의 5호선 논의의 마침표인 대광위 중재안이 발표됐지만 현재 인천시가 원도심을 핑계로 거부하는 것이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A씨는 “중재안에서 검단 원도심이 배제된 것과 인천시안 및 김포시안에 있었던 불로동이  배제된 것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어렵게 나온 중재안이니만큼 이제는 마침표를 찍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검단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추가역을 만들겠다라는 정치인들의 공약이 쏟아지고 있는데 과연 이런 행위가 5호선을 계속 지연시켜 주민 분열을 통해 표를 얻으려는 행위인지 아니면 이 지역 교통을 실질적으로 개선시키려는 노력인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노선갈등 외에도 건폐장 위치와 분담금 등 협의만으로도 앞으로 많은 난관이 남아 있는데 시가 한걸음 내 딛는순간, 아무것도 없던 교통 오지 검단에 서울 지하철이 들어오는 것은 빼앗기는게 아니고, 없었던 것이 생기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검단신도시는 2007년 '인천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개발계획'이 수립되면서 관례에 따라 '검단신도시'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원래 계획은 18,121,082㎡에 92,000세대, 230,000명을 수용하는 것이었으나, 검단2신도시가 백지화되면서 11,105,739㎡에 75,000세대, 180,000명을 수용하게 돼 계획이 축소됐다.

한편 인천시민연합 등 5개 단체는 지난 23일 서울 5호선 연장선과 관련, 원당사거리·불로역을 포함한 인천시(안) 반영을 요구하는 주민 서명부를 전달했다.

해당 서명부는 인천시민연합, 검단시민연합, 원당지구연합회, 원당지구아파트입주자대표, 불로지구주민 일동 주민이 참여했으며, 오프라인 서명이 1만1684명, 온라인 서명 1225명으로 총 1만2910명의 주민이 동참했다. 주경숙 검단시민연합 공동대표는 해당 서명부를 전달하며 “대광위가 검단과 김포의 교통 문제를 공정하게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범석 구청장은 대광위에서 발표한 조정안에 대해 “지역 주민을 위한 노선이 아닌 정치적 이익에 따라 역위치와 노선이 결정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라며 “우리 구와 구민은 정치적으로 결정된 이번 노선안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