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6174억원, 연매출 31조8298억
2010년 창사 이래 14년만 첫 연간 흑자
"지난해 와우회원에 30억 달러 규모 혜택 제공"
쿠팡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매출 30조원을 돌파하면서 2010년 창사 이래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 쿠팡 제공
쿠팡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매출 30조원을 돌파하면서 2010년 창사 이래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 쿠팡 제공

[한스경제=이수민 기자] 쿠팡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매출 30조원을 돌파하면서 2010년 창사 이래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쿠팡Inc가 28일(한국시간) 공시한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6174억원(4억7300만달러)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영업흑자를 냈다. 연 매출은 31조8298억원(243억8300만달러·연평균 환율 1305.41)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20%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8조6555억원(65억6100만달러·분기평균 환율 1319.24)로 분기 기준 최대 성과를 냈다. 전년동기(7조2404억원) 대비 20% 성장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1715억원(1억3000만달러)으로 전년동기(1133억원) 대비 51% 신장했다. 

쿠팡은 지난 2022년 3분기 첫 영업흑자(1037억원)를 기록한 이후, 6분기 연속 흑자 기조를 유지해왔다.

지난해 조정 당기순이익은 6070억 원(4억6500만 달러)으로 영업이익 규모와 비슷하다. 2022년 당기순손실은 1189억 원(9024만 달러)으로 지난해 흑자 전환했다.

쿠팡의 영업적자 규모는 지난 2021년 1조7097억원(14억9396만달러)에서 2022년 1447억원(1억1201만달러)으로 약 92% 줄어들었다.

지난해 말 기준 쿠팡의 활성고객(분기에 한 번이라도 제품을 산 고객)은 210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대비 16% 증가한 수치다. 쿠팡의 와우 멤버십 회원은 지난해 말 1400만여명으로, 전년(1100만명)대비 27% 성장했다.

고객 1인당 매출은 작년 4분기 기준 41만1600원(3개월)으로 전년동기대비 3% 신장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지난해 쿠팡은 '와우 회원'에게 30억 달러(한화 3조9162억원) 규모의 혜택을 제공했다"라며 "쿠팡의 매출과 활성고객, 와우 회원의 성장은 다양한 제품·가격·서비스에 대해 '고객에게 와우'를 선사하려는 노력을 반영한 결과다"라고 말했다. 

이어 "쿠팡의 상품과 쿠팡이츠, 새벽 배송을 포함하는 독점 할인, 쿠팡플레이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찾는 고객이 점점 늘고 있다"며 "와우 멤버십에 더 높은 수준의 비용 절감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수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