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근현 기자] 불친절한 대응, 바가지 요금 및 꽃게 바꿔치기 등 논란이 일었던 인천 소래포구 어시장 상인들의 호객 행위와 상술이 여전히 눈살을 찌푸리고 있다.

최근 유튜브 채널 생선선생 미스터S에는 ‘선 넘어도 한참 넘은 소래포구, 이러니 사람들이 욕할 수밖에’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생선선생은 지난 12일 소래포구를 다녀왔다면서 “사람들이 쌍욕을 하던 게 이제는 이해가 간다. 여긴 안 될 것 같다. 곪아도 단단히 곪았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소래포구 어시장에 들어서자마자 끊임없는 호객행위가 이어졌다. “다른 곳 좀 보고 오겠다”고 하고 자리를 이동하니 바로 옆 상인이 말을 걸어왔다.

또 산다고 말하지 않았음에도 대뜸 생선을 꺼내 무게를 달아보거나 물 밖에 꺼내두는 방식으로 은근히 구매 압박을 줬다. 설명을 하는 상인들의 말을 자를 수가 없어 이를 듣다가 가려고 하면 상인들은 ‘친절히 설명까지 해줬는데 안 사고 그냥 간다’는 식으로 눈총을 주기 일쑤였다고.

논란이 됐던 바가지 상술도 변함이 없었다. 가격표에 적힌 1㎏당 4만 원이라는 말과 달리 상인은 5만 원을 불렀고, 안 사도 되니 무게를 달아 보자면서 정작 몇 ㎏인지는 보여주지 않으면서 “대개 두 마리에 37만 8000원, 킹크랩은 54만 원”이라고 말했다.

생선선생은 “끌려와 설명만 들었는데 안 사서 죄인이 된 거 같다”며 “A부터 Z까지 좋은 이야기를 단 한마디도 할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앞서 노량진 수산시장 상인 유튜버 방씨네가 올린 영상에서도 바가지 요금을 제시하는 소래포구 상인들을 보고 소비자들은 혀를 내둘렀는데 여전히 변하지 않은 모습이다.

지난해 6월 소래포구 상인들은 ‘호객 행위·섞어 팔기·바가지’ 등을 근절하겠다며 자정대회를 통해 사죄의 절을 한 바 있다.

당시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소래 어시장은 단순히 음식물을 파는 곳이 아니라 시민들께 정겨운 정취를 안겨드리는 곳”이라며 지자체가 나서 “자정 노력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논란 이후 상인들도 스스로 제재 규정도 만들었다. 안광균 소래포구 어시장 상인회장은 채널A를 통해 “상벌 규정은 영업정지가 대표적”이라며 “(상술이) 반복된다면 우리 상인들과 같이 영업을 할 수 없도록 퇴출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유튜버들이 전한 소래포구 수산시장의 모습은 변화는 커녕 소비자들을 여전히 기만하면서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김근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