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제공
11번가 제공

[한스경제=이수민 기자] 11번가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하는 '2024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9년 연속 오픈마켓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28일 밝혔다. 

11번가 측에 따르면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 ▲서비스의 질이 우수한 기업 ▲믿음이 가는 기업 등 평가 항목 전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11번가는 고객의 세분화된 쇼핑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버티컬 서비스를 강화하며 고객 만족도를 한층 높이고 있다. 지난해 ▲신선식품(신선밥상) ▲명품(우아럭스) ▲리퍼비시(리퍼블리) ▲키즈상품(키즈키즈) 영역의 새로운 버티컬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였다. 

11번가가 도입한 AI(인공지능) 기술 역시 편리한 쇼핑을 지원하고 있다. 이커머스의 기본이자 핵심 요소인 ▲상품 ▲가격 ▲검색에 AI 기술을 적용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최저가로 보다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는 이를 더욱 발전시켜 딥러닝 시스템을 활용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 'Ai홈'을 선보였다. 고객의 쇼핑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과 혜택을 제안하고 있다. 

이외에도 11번가는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을 강화했다. 누적된 고객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냉장 및 냉동식품을 비롯한 4만여개(SKU)의 상품을 엄선, 효율적으로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무료 판매자 교육 지원센터인 '11번가 셀러존', 업계 최초 빠른 판매 대금 정산 서비스 '빠른 정산'과 같은 기존 셀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신만의 제품과 브랜드를 판매하는 셀러에 수수료 0% 혜택을 주는 '오리지널 셀러' 프로그램도 론칭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고객을 모든 의사 결정의 원칙으로 삼고 최우선 가치로 둔 서비스를 제공해 온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면서 "올 한 해도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과 기술 고도화로 고객과 셀러 모두가 만족할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민 기자

키워드

#11번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