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총 조회수 약 7000만회…7억원 수익 발생 추정
이강인 가짜뉴스 섬네일. /파일러 제공
이강인 가짜뉴스 섬네일. /파일러 제공

[한스경제=양미정 기자] 최근 축구선수 이강인에 대한 가짜뉴스가 유튜브에서 계속 생산·유포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3일 동영상 콘텐츠 맥락 분석을 하는 인공지능(AI) 기업 '파일러'에 따르면 해당 이슈가 알려진 지난 달 14일부터 지난달 27일까지 이강인 관련 가짜뉴스 콘텐츠로 감지된 영상은 총 361개, 채널 195개가 확인돼 광고 게재가 차단됐다.

해당 영상들의 총조회 수는 무려 6940만8099회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고, 파일러는 "위 조회수를 기반으로 추정해보면 약 7억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가짜뉴스 영상 중에는 '이강인, 손흥민 손 부러뜨린 영상 유출' '이강인 3차 하극상 폭로되자 이강인 가족회사 공중분해 위기' 등이 있다. 이 콘텐츠들은 자극적인 제목과 섬네일로 조회수를 올린 것으로 파악된다.

파일러는 "유튜브 수익 예측 계산기를 확인해 봤을 때 해당 채널은 최근 30일간, 최소 1400만원에서 3200만원까지 이익을 얻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규제 사각지대에 있는 해외 플랫폼에서 자극적인 이슈나 가짜뉴스를 지속해 생산·유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튜브 광고 특성상 광고가 어떤 지면에 노출되는지를 광고 담당자가 일일이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인공지능 애드테크 설루션을 활용해 부적절한 광고 노출과 가짜뉴스 크리에이터 후원 구조를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양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