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소상공인·금융취약계층 경제적 재기 돕는다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교육 확대 실시
행복한 일상 돕는 온라인 마음챙김학교 운영
부평경찰서 소속 APO(학대예방경찰관)가 관내 국공립어린이집을 찾아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청
부평경찰서 소속 APO(학대예방경찰관)가 관내 국공립어린이집을 찾아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청

[한스경제=이승재 기자] ◆인천시, 소상공인·금융취약계층 경제적 재기 돕는다

인천시는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2024년도 채무조정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업은 파산, 회생, 워크아웃 등 다양한 채무자 구제 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조건으로 이용이 어려웠던 문제점을 해소하는 데 초점을 둔다.

직업, 소득, 재산, 상환방법, 상환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파산관재인 선임비용, 인지대송달료, 변호사 비용 등 채무조정비용을 지원해 신속한 경제적 재기를 돕는다.

시는 2018년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금융취약계층 17,141명에게 채무해결 상담을 실시했으며, 이 중 2,583명에게는 개인파산, 개인회생, 워크아웃 등 채무조정 제도를 통해 경제적 재기를 지원했다. 

채무조정 내용을 살펴보면 개인파산(96%), 개인회생(5%), 워크아웃 및 기타(5%) 등으로 개인파산 대상자가 가장 많았고, 연령별로는 50대(31%), 60대(33%), 60대 이상(13%)로, 50대 이상 연령층이 전체의 77%를 차지했다. 

또한 채무발생 원인으로는 소상공인 사업실패(61%)가 가장 많았고, 생활비(17%), 보증(13%), 사기(6%), 기타(3%) 순이었다.

안수경 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은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소비위축,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등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적극적인 채무상담과 채무조정 지원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채무조정 상담 및 지원을 원하는 소상공인 및 인천시민은 인천광역시 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에 전화상담 후 대면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인천시,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교육 확대 실시

인천시가 ‘경찰과 함께하는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확대 추진한다. 

시는 학대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한 ‘경찰과 함께하는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올해 150개소로 확대 추진한다. 

시는 인천경찰청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매년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확대 실시해 왔다. 

학대예방경찰관(APO)과 함께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해 현장 중심의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자발적이고 선제적인 어린이집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지도점검 기간 외 평상시에도 어린이집과 일정을 조율해 지역별 관할 APO가 찾아가는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확대·강화했다. 2022년도 94개소에서 2023년도 146개소로 교육 실적이 55% 증가했으며, 교육과 병행한 다양한 학대 예방 사업을 추진해 어린이집 아동학대 신고 건수 31% 감소(2022년 46건→2022년 45건→2023년 32건)라는 결실을 얻었다.

찾아가는 아동학대 예방 교육은 신고 의무자인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의 이해, 아동학대 신고 절차는 물론, 어린이집 아동학대 관련 실제 사례 등을 통해 교사 스스로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느끼고 깨닫게 함으로써 아동학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경찰관이 직접 어린이집 종사자들과 소통하고 상호 어려움을 이해하며 개선·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2024년도 새 학기를 맞아 시·군구-경찰-어린이집이 함께 손잡고 어린이집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앞장설 것으로 기대된다.

시현정 시 여성가족국장은 “영유아 보육을 위해 헌신하시는 어린이집 선생님들의 노고와 학대 예방을 위한 경찰의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드린다”면서 “시는 앞으로도 어린이집 영유아 권리존중 문화 확산 및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협력체계 구축 등으로 어린이집 아동학대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다양한 정책 개발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 = 인천시청
사진 = 인천시청

◆인천시, 행복한 일상 돕는 온라인 마음챙김학교 운영

인천시는 시민들의 정신 건강을 스스로 돌아보도록 돕기 위해 온라인 시민 마음챙김 학교를 올해 본격 운영하고 있다.

마음챙김학교는 인지행동치료의 한 분야인 수용전념치료(ACT)를 기반으로 시민이 일상의 스트레스들로 삶의 가치나 방향이 흔들릴 때, 좀 더 나은 삶을 꾸리고 싶을 때, 마음을 수용하고 마음의 편안함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개설, 1회당 20~40분간 소요되는 과정으로 총 6회로 구성됐다. 하루에 1시간 이내로 투자해 시민 누구나 자신의 마음을 정리하고 돌볼 수 있다.

또한 시는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을 위해 포켓형 활동 카드와 매뉴얼을 활용한 대면 노인 마음챙김학교도 운영한다. 올해 1월 관내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노인문화센터 등 58개 기관에 활동 카드 등을 배포하고, 기관 직원들에게 활용 방법도 교육해 어르신들이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마음챙김학교는 홈페이지에서 언제나 이용할 수 있으며, 참여 홍보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노인 마음챙김학교 등 이용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건강1팀으로 확인하면 된다. 

신남식 시 보건복지국장은 “마음건강에 대한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로 앞으로도 시민이 일상적으로 마음돌봄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