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대구, 청주, 서울에 이어 부산까지 확대
오는 5월부터 부산지역 16개 구·군 의무휴업 평일 전환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수민 기자] 대형마트 평일 의무휴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구와 청주, 서울에 이어 부산까지 의무휴업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추진하기로 결정하면서 업계에서는 전국 확대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7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부산시청에서 대‧중소유통 상생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부산지역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앞서 부산시는 의무휴업 전환에 대해 지난 2월부터 16개 구‧군 의견을 수렴해 왔다. 이날 간담회를 통해 오는 5월부터 16개 구·군 전체 대형마트의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에서 최근 5년 동안 6곳의 대형마트가 닫고 대형마트 주말 휴업일에도 전통시장 손님이 줄어들어 지역 상권이 위기를 겪고 있다"면서 "대형마트부터 중소 유통업체까지 힘을 모아 지역 상권 경쟁력을 높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에 따르면 매월 2차례 의무휴업을 하되 공휴일 휴무가 원칙이다. 다만 유통산업발전법 제12조에는 대형마트의 경우 매월 2일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하되, 이해당사자와의 합의를 거쳐 공휴일이 아닌 날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할 수 있다.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등의 법은 지난 2012년 대형마트와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목적으로 개정됐다. 골목상권을 살리자는 취지와는 달리,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진 못했다. 오히려 휴업일을 평일로 바꾸니 전체 상권이 살아났다는 조사 결과가 뒤따랐다.

이에 대구시, 청주시는 지난해 2월과 5월 각각 대형마트 휴무일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전환했다. 올해 초에는 서울시 서초구, 동대문구 등에서 휴무일을 일요일에서 수요일로 바꿨다. 이러한 개선 방안은 합의가 아닌, 공휴일 원칙 폐지 내용을 담고 있어 향후 평일 휴업이 지금보다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일부 노동자 조합에서는 노동자들의 '건강권 침해'를 내세우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달에 두 번 쉬는 일요일마저 없어지면 노동 강도가 오르는 것은 물론, 마트노동자들이 가족과 사회로부터 소외된다는 주장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는 올해 초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바꾸면 노동자들의 일 생활 균형과 스트레스·건강상태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한편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이번 부산지역 휴무휴업 평일 전환과 관련해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전환은 맞벌이 부부와 1인 청년가구의 생활여건을 크게 개선해 부산지역이 겪고 있는 청년세대 유출에 따른 급속한 고령화 완화에 기여하고 소비진작을 통해 침체된 부산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수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