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데이터 기반 승객 수 예측...음식물 쓰레기 63% 감축
KLM 네덜란드 항공 기내식 / KLM 네덜란드항공 제공
KLM 네덜란드 항공 기내식 / KLM 네덜란드항공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KLM 네덜란드항공은 항공편 승객 수를 예측해 기내식 과잉 공급을 방지하는 인공지능(AI) 모델 ‘트레이스(TRAYS)’를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트레이스는 네덜란드 AI 개발 기업 킥스타트 AI(Kickstart AI)가 지난해 KLM 케이터링 서비스를 위해 구축한 AI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과거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항공편의 비즈니스, 프리미엄 컴포트, 이코노미 클래스별 승객 수를 예측해 기내식 제공 시스템(MOBS)에 제공한다. 출발 17일 전부터 이륙 20분 전까지의 승객 수를 예측해 높은 정확도를 보인다.

KLM이 3개월간 트레이스를 활용한 결과 예약 승객 수에 맞춰 기내식을 준비하는 것에 비해 음식물 쓰레기양이 63% 감축했다. 특히 네덜란드 스키폴 출발 KLM 대륙 간 노선에서 항공편당 기내식 2.5개(약 1.3kg)의 폐기를 방지할 수 있었다. 이는 연간 11만1000kg의 기내식 절약으로 이어진다.

마르얀 린텔 KLM CEO는 “AI 기술은 항공 운항 향상과 지속 가능한 비행 환경 조성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며 “트레이스 도입은 매년 낭비되는 음식물 쓰레기를 수만 배 줄일 수 있는 좋은 예”라고 말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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