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은 최근 더현대 서울에서 한달간 순차적으로 진행한 버추얼 아이돌 3팀의 팝업스토어에 약 10만명이 찾았다고 18일 밝혔다. / 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은 최근 더현대 서울에서 한달간 순차적으로 진행한 버추얼 아이돌 3팀의 팝업스토어에 약 10만명이 찾았다고 18일 밝혔다. / 현대백화점 제공

[한스경제=이수민 기자] 현대백화점이 '엔터 테넌트'(엔터테인먼트+앵커 테넌트)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쇼핑 공간을 이색적인 경험의 공간으로 확장하고 있는 현대백화점의 방향성과 엔터 콘텐츠가 시너지를 내고 있는 것이다.

현대백화점은 최근 더현대 서울에서 한달간 순차적으로 진행한 버추얼 아이돌 3팀의 팝업스토어에 약 10만명이 찾았다고 18일 밝혔다. 

더현대 서울은 앞서 지난달 15일부터 이번달 17일까지 ‘이세계 아이돌’, ‘스텔라이브’, ‘플레이브’의 팝업스토어를 차례로 진행했다.

한달간 진행한 팝업스토어 매출은 총 70억원을 넘겼다. 통상 패션 팝업스토어 한 달 매출이 10억원가량인 점을 감안하면 폭발적인 수준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버추얼 아이돌 팝업스토어 방문객 10만명은 잠실주경기장 콘서트를 가득 채울 정도의 인원"이라며 "화면 너머로 만나던 멤버와 같이 포즈를 취하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홀로그램 부스를 운영하고 현대백화점에서만 볼 수 있는 단독 영상을 틀어주는 등 오프라인 공간의 매력을 키운 체험형 콘텐츠를 다채롭게 선보인 게 주효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자 버추얼 아이돌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게 됐다. 
 
그동안 상권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엔터 콘텐츠를 꾸준히 유치하며 쌓은 노하우와 역량이 '엔터 테넌트' 전략 적중에 한몫을 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은 지난 2022년 9월 더현대 서울에서 오픈한 뉴진스 팝업스토어를 신호탄으로 다양한 점포에서 엔터 팝업스토어를 운영해 왔다. 

올해는 신촌점에서 아이돌 그룹 라이즈의 데뷔 후 첫 팝업스토어(1/12~18) 등을 진행하는가 하면, 목동점에선 4050 고객을 타깃으로 백화점 최초 송가인 팝업스토어(2/19~25)를 오픈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은 앞으로도 첨단 디지털 및 미디어 기술 접목과 아티스트 협업에 기반한 엔터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생활권 쇼핑몰을 탈피해 체류 시간과 원정 방문객을 늘리는 시너지 창출에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이다. 

실제 팝업스토어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더현대 서울의 경우 작년 전체 매출 중 절반 이상인 56%가 10㎞ 이상 떨어진 광역 상권에서 나왔다. 엔터 팝업스토어 매출의 광역 상권 비중은 이보다 높은 72.3%에 달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리테일이 단순 쇼핑 공간을 넘어 새롭고 이색적인 경험을 즐기는 공간으로 재정립되면서 기존 유통업계에선 비주류에 해당했던 엔터 콘텐츠를 집객 요소가 높은 앵커 테넌트로 적극 키워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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