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을 발표했다. /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을 발표했다. / 경기도 제공 

[한스경제=(수원)김두일 기자] 경기도(지사 김동연)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과 더불어 경기북부 고속철도 연장, 세계 최대 반도체 공급망을 지원하기 위한 ‘반도체선’을 비롯한 42개의 노선을 추진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을 발표했다.

이번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는 고속철도 등을 비롯해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모두 42개 노선이 담겼으며 총 연장 길이 645㎞에 40조 7천억원이 투입된다.

현재 경기북부는 고양 행신역까지만 고속철도로 이용 가능하지만,  KTX를 이용해 파주 문산까지 운영하도록 하고, SRT는 GTX-A 선로를 이용해 수서에서 삼성역까지, GTX-C 선로를 이용해 의정부역까지 연장할 예정이다.

경기 남부와 북부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북부 4개, 남부 5개 노선을 계획했다. 작년 말 북부에서 개통한 경원선 동두천~연천 구간을 복선화하고 철원까지 확대한다. 또한, 의정부~고양 능곡을 연결하는 교외선은 올해 하반기부터 운행을 다시 시작한다.

남부에는 ‘반도체선’이 신설돼 용인 남사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원삼 반도체 클러스터, 이천 부발까지 연결해 세계 최대 반도체 공급망인 ‘K-반도체 벨트’를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반도체선을 경기도 서쪽으로 연장해 화성 전곡항까지 연결하는 ‘경기남부 동서횡단선’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했다.

서울·인천을 출퇴근하는 도민을 위해 신천신림선, 별내선 의정부 연장 등 광역철도 10개 노선을 선정했다. 이와 함께 3호선 경기남부 연장, 서부선 경기남부 연장 등 6개 노선이 추가 검토 사업으로 분류됐다.

3호선 경기남부 연장과 서부선 경기남부 연장의 경우 현재 관련 용역이 진행 중으로, 용역 결과에 따라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주민 생활권 내 철도 확대를 위한 12개 노선도 선정됐다. 도민청원 3호 안건으로 접수된 ‘동백신봉선’과 국지도 57호선 태재고개의 상습정체 해소를 위한 ‘판교오포선’, 포천에서 GTX-C 노선 덕정역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덕정옥정선’ 등이 포함됐다.

경기도는 이날 발표한 내용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연 지사는 “철도는 탄소 감축 잠재력이 높은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RE100을 비롯해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는 경기도의 목표인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도 철도는 꼭 필요한 기반시설”이라며 “단순히 노선을 느리고 속도를 높이는 것만이 아니라 경기도민, 나아가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여는 대전환점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더 빠르고, 더 안전한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며, 도민의 교통복지를 획기적으로 증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