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주총서 주주와 질의응답 "보호무역 대응해 현지 생산거점도 검토"
현대제철 '제59기 정기주주총회' /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 '제59기 정기주주총회' / 현대제철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서강현 현대제철 대표이사가 26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를 목표로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 사업기반을 확충하겠다"며 철강 본업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현대제철은 이날 인천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제59기 정기주주총회’을 개최했다. 서강현 사장은 주주총회에 참석한 주주들의 질의에 답하며 지난해 경영실적과 올해 사업목표 등에 대해 설명했다.

올해 사업전략에 대해 서 사장은 “고강도 경량 차강판 개발을 지속하고 해상풍력용, 친환경에너지 운송용 강재 개발과 내진·내화강재 등 고성능 건설 강재 제품군 확대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생산거점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현대차그룹의 사업과 기술 역량을 최대 활용한 그린스틸 부문에서 협업하고 있다”며 “수소생태계 비전 달성에 부응하고 완성차의 공급망 탄소중립 실현에 일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미래 투자에 대해서는 “철강 본원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운영할 것”이라며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향해 ‘전기로-고로 복합프로세스’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등 단계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비철소재 사업 확대와 관련해 “배터리와 이차전지 쪽이 유력하지 않냐는 지적들이 있지만 막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리스크가 크다”며 “9조7000억원의 외부 차입금이 있고 재무구조를 위협하는 미래투자를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최근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해 서강현 사장은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올해는 중대재해 3대 사고 유형인 추락·끼임·부딪힘을 줄이고 화재·폭발 등의 사고를 예방하는데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주주환원계획에 대해 김광평 재경본부장은 “고부가·고강도 제품 개발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통한 기업가치를 제고해나갈 계획”이라며 “투자자 예측 가능성 개선을 위한 향후 3년에 대한 배당 정책 등을 올해 중에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제59기 재무제표 승인 △사내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총 5건의 안건이 원안대로 의결됐다.

신규 사내이사로 현대제철 김광평 재경본부장과 이성수 봉형강사업본부장이 선임됐고 신규 사외이사로 조승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가 선임됐다.

김우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