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역항공사 에어부산과 연계해 항공인력양성 인턴십 지원사업 추진
김해공항 이륙하는 에어부산 항공기 / 연합뉴스 제공
김해공항 이륙하는 에어부산 항공기 / 연합뉴스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은 오는 2029년 가덕도신공항 개항으로 늘어날 항공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도 지역 항공인력양성을 위한 인턴십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2021년부터 시가 부산경제진흥원과 추진해오고 있으며 지역항공사인 에어부산과 연계해 진행하는 지자체 항공인력 인턴십 사업이다.

올해 인턴십 지원사업은 부산에 거주하는 18~39세 청년을 대상으로 △항공사 현장직무실습 △항공사 취업지원교육 △미래인재양성교육 △찾아가는 멘토링 등을 진행한다.

시는 항공분야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항공사 현장직무실습 ‘Air부산드림캠퍼스’를 오는 7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일반형(객실·운항·일반행정)과 채용연계형(항공정비·공항지상직)으로 나눠 각각 2, 3개월간 진행한다.

일반형에는 20명을, 채용연계형에는 30명을 모집하며 실습생에게 월 126~186만원의 교육지원금이 지원된다. 올해 정원은 지난해 대비 50% 확대됐다.

항공사 취업지원교육인 ‘Air부산 드림아카데미’는 비전공자 대상으로 항공사 직무이론과 실습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하반기 채용과 연계하기 위해 상반기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2주간 운영된다.

또한 미래인재양성 교육으로 지난 4일 개교한 부산항공고와 지역고교 등 11개교 고등학생에 항공분야 견학과 직무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역대학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항공업계 종사자 특강도 진행한다.

조영태 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은 “2029년 가덕도신공항 개항으로 늘어날 항공인력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우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