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난해 국제거래 소비자상담건수 1만9418건...16.9% 증가
물품 직접구매 상담 전년比 136.1% 급증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스경제=이수민 기자] 지난해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해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해외 직접 구매가 늘면서 소비자 관련 불만 접수도 1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건수가 총 1만9418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1만 6608건) 대비 16.9% 증가한 수치다.

거래유형별로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물품·서비스를 구매하는 '해외 직접거래' 상담이 전년(6987건) 대비 68.9% 증가한 1만1798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 직접거래 상담 중 '물품 직접구매' 상담은 전년 대비 136.1% 늘어난 4769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기 의심 사이트와 중국발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 건수는 2022년 228건에서 2023년 673건으로 약 세 배 증가한 바 있다. 

품목이 확인된 1만8974건을 품목별로 보면 항공권·항공 서비스가 5254건(27.7%)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의류·신발 4665건(24.6%), 숙박 2331건(12.3%) 순으로 나타났다.

불만 이유는 취소·환급 등의 지연 및 거부가 7521건(38.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미배송·배송 지연·오배송 등 배송 관련 불만이 2647건(13.6%), 위약금·수수료 부당 청구 및 가격 불만 2271건(11.7%)으로 집계됐다.

해외 사업자의 소재국이 확인된 8604건 분석 결과, 본사 소재지가 싱가포르인 상담이 2958건(34.4%)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중국(홍콩)' 1161건(13.5%), 미국 1047건(12.2%), 말레이시아 608건(7.1%), '체코' 427건(5.0%) 등의 순이었다.

싱가포르의 경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고다, 트립닷컴 등 글로벌 OTA 상담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중국 관련 상담은 전년(501건) 대비 2배 이상(131.7%) 증가해 사업자 소재국이 확인된 접수건 중 두 번째로 많았다. 이는 알리익스프레스 상담 증가를 주요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13일에 발표된 '해외 온라인 플랫폼 관련 소비자 보호대책'에 따라 소비자 상담이 급증한 알리익스프레스와 소비자불만 해결을 위한 핫라인 구축을 협의하고 있다. 

이번 분석 결과 소비자불만이 다발하는 다른 해외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와도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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