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지호]금융당국이 유동성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3조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15일 채권단 등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오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그간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 지원 결정은 차기 정부로 넘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많았으나, 금융당국이 현시점에서 결단을 내리기로 한 것은 상황이 그만큼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대우조선은 당장 다음달 21일 4,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를 맞는다.
 
현재 끌어모을 수 있는 자금이 7,000억원 규모라 4월 회사채는 막을 수 있겠지만 7월엔 3,000억원, 11월 2,0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또 돌아온다.
 
지난해 수주가 워낙 부진해 선박을 건조하고 회사를 운영할 자금도 5월이면 말라버릴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우선 모든 이해관계자가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구조조정의 원칙을 다시 한 번 강조하기로 했다. 대우조선의 채무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신규자금을 지원하더라도 또다시 자본잠식에 빠질 수 있어서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과 시중은행들은 대우조선 여신의 출자전환을 요구받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이미 지난해 대우조선에 빌려준 돈 1조8,000억원을 주식으로 바꿨는데, 연이어 추가 출자전환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회사채 채권자에 대한 채무 재조정도 예상된다. 내년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대우조선 회사채는 1조5,000억원 규모다.
 
정부가 오는 23일을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방안 발표일로 잡은 것도 회사채 채무 재조정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4월 21일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4,400억원에 대한 채무 재조정을 하려면 최소 4월 24일까지는 사채권자 집회를 열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채권자 집회 전에 대우조선을 살리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명확히 밝혀야 채권자들이 동참할 가능성이 커진다.
 
채무 재조정에 성공할 경우 신규자금을 공급해 대우조선이 유동성 위기를 넘기도록 한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현재 생각이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의 2016회계연도 결산결과, 연간 수주 전망 등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은 상황에서 2021년까지 부족자금 2조∼3조원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부족자금 규모는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중 가장 커진다. 신규자금 지원은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을 중심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김지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