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재웅]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채권자들과 채무 분담 조정에 나선다.

2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산은은 27일 수출입은행,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등 채권은행 관계자들과 만나 이 같은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다음달 17~18일에는 회사채 투자자를 대상으로 집회를 가진다.

이 자리에서 산은은 시중은행에 대우조선의 대출금(무담보채권) 7,000억원의 80%인 5,600억원을 대우조선 주식으로 바꿔달라는 출자전환 요구를 할 방침이다. 이탈을 막기 위한 협약서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산은과 금융당국은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를 위한 신규자금 2조9,000억원 지원안을 내놓으면서, 국책은행 및 시중은행, 회사채 투자자까지 채무 재조정에 참여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시중은행은 이런 출자전환 계획에 대해 구두로 동의를 한 상태다. 만약 지원안이 불발되면 대우조선이 강도높은 구조조정인 '프리패키지드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은행권 손실 규모는 크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은행권이 채무 재조정 합의를 환영하는 상황도 아니다.

우선 출자전환한 주식이 손실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작년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에 1조8,000억원 규모 출자전환을 했다가 전액 손실되는 일을 겪은 바 있다.

최대 6,400억원으로 예상되는 추가 충당금 역시 부담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2015년 10월 4조2,000억원 지원 결정 당시에도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안에 동의한 시중은행들이 뒤로는 여신 한도를 축소하고 RG 발급을 중단하는 등 익스포저를 줄여 어려움을 겪었다"며 "구속력 있는 협약서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