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정부가 전국 모든 산란계 농장에 대해 전수조사한 결과 전국 49곳에서 시중에서 유통하면 안되는 '살충제 계란이 검출됐다.

'피리다벤'이 검출된 논산 양계 농장. /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8일 오후 세종 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국 산란계 농장 1,239개(친환경 농가 683개·일반농가 193개)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밝혔다.

이 가운데 살충제 성분이 나온 49개 농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 49곳 중 친환경 농장은 31곳, 일반 농장은 18곳이다.

살충제 성분별로 보면 닭에는 금지된 피프로닐이 검출된 곳이 8곳이고, 비펜트린이 기준치를 초과해 나온 농가가 37곳이었다.

플루페녹수론 2곳, 에톡사졸 1곳, 그리고 새로운 유독 성분인 피리다벤이 나온 곳도 1곳 있었다.

정부는 부적합 판정 농가의 계란은 전량 회수해 폐기하고 전체 물량의 96%를 차지하는 적합판정을 받은 농가 계란은 곧바로 시중 유통을 허용한다고 전했다.

또 부적합 농가의 알 낳는 닭이 육고기나 가공식품으로 팔린 경우도 추가로 수거해서 검사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시료 수거 등 문제 소지가 있다고 판단된 121개 농장을 재조사해 2개 농장에서 살충제를 추가 검출했다고 덧붙였다.

이른바 살충제 계란 사태 근절을 위한 종합 대책도 마련됐다. 먼저 민간기관에 맡겨 문제가 된 친환경인증이 철저히 되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또 유통이 금지된 달걀을 철저히 추적하기 위해 달걀에도 소고기처럼 이력추적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