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현대라이프 전속 보험설계사들이 현대라이프가 경영 실패의 짐을 설계사와 임직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며 노동권을 보장해달라고 강도 높게 요구했다.

이정미 의원(정의당 대표)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현대라이프 본사 앞에서 전국사무금융노조연맹이 주최한 현대라이프 보험설계사 노조 집회에 참석해 헌법의 기본 가치인 노동권이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사진=허인혜 기자

전국사무금융노조연맹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현대라이프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현대라이프 경영진에게 경영 실패의 책임을 물었다.

이날 집회에는 이정미 의원(정의당 대표)와 이윤경 금융노조 위원장·김호정 부위원장, 오세중 전국보험설계사노조 위원장, 이동근 전국보험설계사노조 현대라이프생명 지부장과 현대라이프 전속 설계사 70여명(집회 추산)이 참석했다.

노조는 성명서를 내고 현대라이프 경영진과 대주주를 비판했다. 이들은 “현대라이프생명 설계사들은 점포폐쇄와 수당삭감 등의 방법으로 직원들과 설계사들에게 경영실패의 책임을 돌리는 현대라이프생명의 경영진, 그리고 퇴직연금 몰아주기와 같은 불공정한 행위로 이 사태를 촉발시킨 대주주 현대차그룹을 금융적폐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이정미 의원은 연대 발언에 앞서 “헌법 제33조에 의거해 모든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만들 수 있지만 많은 노동자들이 특수고용직에 묶여 노조에 가입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지난해 특수고용직도 노조 활동이 가능하도록 한 법안을 발의했다. 보험설계사들도 노동조합을 통해 스스로의 임금 문제나 근로자의 권리를 주장하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대발언을 통해서는 헌법의 기본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허인혜 기자

김호경 부위원장은 “사측과 교섭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시간 끌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현대라이프 재정 누수의 책임은 노동자가 아니라 경영진”이라고 꼬집었다.

노조는 현대라이프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전국 70여개의 영업점포를 통폐합하면서 1,400여명의 설계사가 실질적으로 일자리를 잃었다고 주장했다. 또 사측이 일방적으로 영업수당의 50%를 삭감해 보험설계사의 생존권을 박탈했다고 성토했다.

이에 현대라이프 전속 보험설계사들은 올 9월 노조를 설립하고 지난 1일 현대라이프의 불공정 행위를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연 바 있다.

허인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