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관계 회복 주력? 금호타이어 재인수 계획 “전혀 없다” 소문 종식 나서기도

[한스경제 최형호]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이 그간 '금호' 상표권 사용 문제를 놓고 불거진 KDB산업은행과의 갈등에 대해 조속한 해결을 원한다며 한 발 물러난 모습을 보였다. 다만 일각에서는 상표권 사용을 둘러싼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는 평이다.

채권단과 갈등의 시발점이었던 금호타이어 재인수와 관련해 “전혀 계획이 없다”고 확실하게 선을 그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이 28일 광화문 금호아시아나 사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박 회장은 28일 광화문 금호아시아나그룹 사옥에서 긴급 기자 회견을 열고 소문만 무성했던 그간의 논란을 종식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박 회장이 급작스럽게 기자회견을 자처한 이유는 그간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상표권과 금호고속 합병 문제 등을 놓고 재무건전성 악화, 이에 따른 신용도 하락 등을 이유로 마찰을 빚어 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 경영에 물러나면서 책정된 퇴직금 21억 9400만원을 KDB산업은행은 현재까지 지급을 보류하면서 갈등의 불씨가 더욱 커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런 상황에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운송·건설·항공’ 중심으로 재편 중이고, 결국 박 회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재건을 위해 지난 과거를 말끔히 청산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심기를 건드릴 필요 없다는 계산에 기자회견을 자처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박 회장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관계가 나쁘진 않다"며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의견 차이일 뿐 산업은행과 오해할 일도, 관계를 개선해야 할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반면 박 회장은 그간 산업은행과 갈등의 시발점이었던 상표권 사용과 관련해 “법적으로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는 최대한 지원을 할 예정이고 협의를 할 것”이라며 입장 기준에 따라 다소 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앞서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재매각을 위해 ‘금호’ 상표권을 무상 양도하라는 산업은행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재계는 박회장이 금호타이어 재인수에 대한 불씨를 남겨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다만 산업은행과 협조적인 관계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는 명확해 보인다. 이날 박 회장은 소문만 무성했던 금호타이어 재인수와 관련해서는 더 이상 미련을 두지 않겠다고 선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에 대한 애착이 많았다”라면서도 “포기할 건 포기해야 하며 우리보다 좋은 회사가 인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는 2014년 경영이 정상화됐다가 2015년부터 다시 악화하기 시작해 워크아웃 상태였고, 졸업 3년 만에 정상화 절차에 돌입한 상태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경영실패에 책임을 지고 지난 9월 금호타이어 경영진에서 물러났고, 금호타이어 우선매수청구권도 포기한 바 있다.

현재 금호아시아나그룹과 금호타이어는 계열 분리가 진행 중이다.

또한 박 회장은 금호홀딩스와 금호고속 합병을 통해 그룹 지배구조 체제가 비로소 완료돼 회사 재건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전날인 27일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주회사인 금호홀딩스를 통해 금호고속을 흡수 합병하며 수익성과 재무안전성 보강에 나섰다.

박 회장은 “금호산업과 금호고속, 아시아나항공을 주력으로 그룹 재건에 힘쓰겠다"며 "새로운 그룹으로 국가 경제에 이바지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실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홀딩스가 금호고속 합병 등기를 마치면서 박 회장과 그의 장남 박세창 사장 등 특수관계인(50.84%)→금호홀딩스(49.03%)→금호산업(33.47%)→아시아나항공의 지배구조를 갖추게 됐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그룹의 안정적 지배구조가 완성됐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성 극대화에 주력하겠다”며 “아시아나항공, 금호산업 등 그룹 내 상장사의 주주가치 극대화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