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신진주] 올해 패션계는 전반적으로 침체된 분위기 속에 고군분투 했으나, 내년에 서비스·감성의 경험으로 소비의 무게중심이 옮겨가면서 초고도 연결 사회'(하이퍼 커넥티드 소사이어티)가 키워드로 부각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삼성패션연구소가 체험형 라이프스타일 매장의 예로 꼽은 서울 한남동 구호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물산 패션사업부

삼성패션연구소는 올해 패션업계 10대 이슈와 내년도 전망을 분석한 보고서를 21일 발표했다.

연구소는 탄핵정국과 내수경기 부진 등으로 국내 주요 패션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나만의 세분화된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소소한 소비, 체험형 콘텐츠를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관련 업계는 라이프스타일 체험공간을 늘리고,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등 대응에 나섰지만 고군분투를 면치 못했다. 

삼성패션연구소는 내년에 경기가 회복되면서 소비자들이 유형 상품에서 감성과 서비스 재화로 소비를 이동하는 '상품 이탈 시대'의 도래가 가속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 여정과 장소 등 서비스, 감성 경험으로 소비의 무게중심이 이동하면서 패션 역시 소비자들의 높아진 안목을 반영해 차별화된 가치를 갖지 못하면 소비자들의 선택에서 밀려나게 된다는 것이다.

이지은 삼성패션연구소 그룹장은 "2018년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브랜드 등 모든 것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상호 긴밀하게 연결되는 이른바 '초고도 연결 사회'(하이퍼 커넥티드 소사이어티)가 키워드로 부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진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