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건설업계 시공 순위 3위(2017년 시공능력평가 기준)의 대우건설 인수자로 호반건설이 낙점됐다. 업계 13위의 중견 건설사인 호반건설이 대우건설을 품에 안게 되면서 대우건설은 금호그룹이 산업은행에 지분을 넘긴 2010년 이후 7년여 만에 다시 새 주인을 맞게 됐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대우건설 지분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호반건설을 선정했다. 호반건설은 지난 19일 산업은행이 진행한 대우건설 지분 50.75% 매각을 위한 본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한 바 있다.

매각 대상은 산업은행이 사모펀드 ‘KDB 밸류 제6호’를 통해 보유 중인 대우건설 주식 2억1,093만1,209주(지분율 50.75%)다. 호반건설은 매각 대상 지분 50.75% 중 주당 7,700원에 지분 40%만 사들이고 나머지 10.75%는 2년 뒤에 인수하기 위해 산업은행에 풋옵션을 부여했다.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소재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대우건설 매각 관련기자간담회에서 전영삼 산업은행 자본시장부문 부행장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호반건설이 분할인수 방식을 선택한 것에 대해 이날 서울 영등포구 소재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전영삼 산업은행 자본시장부문 부행장은 “일부 지분을 호반건설에서 풋옵션 형태로 유예를 했다고 볼 수 있다”며 “(호반건설 측에서) 2대 주주로 산은과 같이 가기를 원했던 부분이 가장 큰 이유”라고 설명했다. 전 부행장은 이어 “대주주 변경에 따라서 대우건설의 원활한 파이낸싱을 불안하게 느꼈던 부분이 있었고 산은이 10%가량 풋옵션 지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산은 입장에서도 경영정상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할 수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대우건설이 경영안정화를 이룰 때까지 불안 요소를 해소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산은을 2대 주주로 세워두면서 향후 수주나 금융지원에 있어 지원을 받을 목적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산업은행은 2년 뒤 호반건설이 잔여 지분을 인수하지 않을 리스크에 대비해 금융기관의 매입보장, 지급보증 형태로 리스크를 보완하는 조치를 하기로 했다는 입장이다. 전 부행장은 “10.75%가 2년 이후 처리 안될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간담회에서는 ‘헐값 매각 논란’이 주가 됐다.

산업은행이 대우건설 지분 인수와 유상증자에 투입한 자금은 3조2,000억원이다. 매각 대상 전체 지분을 기준으로 계산한 인수 가격은 1조6,242억원으로 취득원가의 절반 수준으로 판 셈이 된다. 산업은행은 그동안 매년 대우건설의 기업가치를 평가해 장부가에 미치지 못하는 금액은 회계상으로 손상처리해 이번 매각으로 추가로 손실을 인식하는 부분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전 부행장은 “대우건설 인수 때 투입한 3조2,000억원에 비해서 매각 예정 가격이 상당히 못 미치기 때문에 이런 논란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공정가치 감안하면 헐값 매각 주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공정가치 기준으로 값이 싸고 비싸고를 논해야 하는데,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입찰가액이 최근 대우건설 평균 주가에 비해 30% 정도 프리미엄이 붙었다는 것이 전 부행장의 설명이다.

현 주가 수준도 매각에 영향을 미쳤다고 전 부행장은 밝혔다.

그는 “현 주가가 매각가에 영향을 안 미쳤다고 말할 수 없다”면서 “지난해 상반기 흑자전환을 계기로 8,000원대까지 회복했는데 이후 일부 해외 사업장의 추가 부실로 3분기 실적이 시장의 기대치에 못 미친 점이 (주가에) 영향을 많이 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2016년 기준 호반건설의 매출은 1조2,000억원으로 대우건설 매출(10조9,857억원)의 10분의 1 수준이다. 건설업계에서는 이번 대우건설 인수로 호반건설이 해외 사업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새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호반건설은 사업 구조가 국내 주택사업에 편중돼 있어 그동안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해 왔다.

산업은행은 다음 달 호반건설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호반건설은 이후 대우건설에 대한 정밀 실사를 거쳐 최종 매매계약조건을 확정한 뒤 올여름께 매매 계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