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여전사 CEO 간담회서…10월까지 시범운영 계획 밝혀

[한스경제=전근홍 기자]미국금리 인상 기조로 유동성 리스크와 가계대출 증가에 따른 건전성 부실 위험이 높아지면서 카드, 캐피탈등 여신전문금융회사도 오는 10월까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제도가 시범 운영된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은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의 소득 대비 전체 금융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연간 총부채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눠 산출한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31일 여신금융협회장 및 여신전문금융회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이 말했다. 여신전문회사는 은행 예금과 같은 수신기능 없이 대출업무만 전문으로 하는 금융회사를 말하는데 신용카드사와 캐피탈사가 대표적이다.

윤 원장은 이날 “금리 인상에 따른 유동성 리스크와 가계대출 증가에 따른 건전성 리스크가 여전사들이 직면한 위험요소”라고 진단하며 “시중금리가 상승하거나 신용경색이 발생하면 여전사 자금조달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오른쪽 세번째)이 3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여신전문금융회사 CEO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장단기 유동성 현황을 점검하고 스트레스 상황을 가정한 자금조달·운영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윤 원장은 또 “가계대출의 빠른 증가세는 우리 경제와 여전사 건전성에도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각별히 유의해야 할 것”이라며 “DSR를 통해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대출받는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추고도 필요한 자금조달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자금을 공급하고 서민·취약계층과 생계가 어려운 자영업자에게 합리적인 금리로 대출해야 할 것”이라며 “여전사 역시 금융혁신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에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전근홍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