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특별감찰반 개선 방안 마련 지시…민정에 ‘靑 기강확립’ 맡겨
수사관 비위에 민정 대처 문제없었다고 판단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위 의혹"...조국 민정수석 책임론을 제기./ 연합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위 문제와 관련한 야당의 조국 민정수석 책임론 공세에 대해 조 수석의 거취에 변동이 없으리라는 점을 사실상 공식화하며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나아가 최근 논란이 된 청와대 공직기강 문제를 민정수석실을 중심으로 바로잡도록 하는 등 조 수석에 대한 강한 신뢰를 내비쳤다.

체코·아르헨티나·뉴질랜드 순방을 마치고 전날 저녁 늦게 귀국한 문 대통령은 곧바로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 수석으로부터 특감반 문제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그만큼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생각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순방 도중 페이스북을 통해 특감반 문제에 대책을 내놓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안에 대한 개선작업을 기존 인사들에게 맡기며 특감반 사건에 대한 '정면돌파 의지'를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경호처 직원의 민간인 폭행, 의전비서관 음주운전에 이은 이번 특감반 비위 의혹 사건은 현 정권이 국민에게 비판을 받아야할 분명한 기강해이 사태이지만 이를 두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나 조국 민정수석에 대해 야권을 중심으로 한 지속적인 사퇴 공세가 나오는 배경엔 ‘어떤 의도’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임 실장과 조 수석이 특감반 전원교체란 ‘강수’를 둔 것에 대해선 문 대통령에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면서도, ‘대통령의 언급은 청와대 대처가 제대로 잘 됐다는 뜻인가’란 물음에는 “그렇다”고 답했다.

이런 지시의 배경에는 이번 사안의 본질은 수사관들의 일탈 행동이며, 조 수석을 비롯한 민정수석실의 대처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는 문 대통령의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특히 “대검 감찰본부 조사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의 성격에 대해 국민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고 했다.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 드러날 경우 민정수석실의 대처가 잘못되지 않았다는 점을 국민도 알 것이라는 자신감이 읽히는 대목이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이 이번 결정을 내린 이유는 집권 3년차에 접어들면서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통해 운영성과를 내야 한다는 이유가 커서다. 당장 문 대통령의 눈앞엔 북한의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 달성, 경제상황 악화 개선 등의 과제가 놓여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