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헬스케어, 국내 판권 재매각으로 영업 적자 면해
회사 측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회계 처리"
셀트리온 본사/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금융당국이 셀트리온헬스케어(헬스케어) 분식회계 정황을 포착하고 감리에 착수했다. 헬스케어는 국내 최대 바이오의약품 기업인 셀트리온의 계열사로 셀트리온 제품의 글로벌 마케팅·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11일 YTN은 헬스케어가 올 2분기 영업 손실을 숨기기 위해 셀트리온에 국내 판매권을 되팔아 받은 218억원을 매출로 처리했다는 의혹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감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셀트리온은 2000년대 후반 헬스케어에 자사 제품 독점 판매 권한을 넘겼다. 의약품 생산 개발은 셀트리온이, 판매는 헬스케어가 담당하는 구조다.

그런데 셀트리온은 최근 갑자기 국내 판권만 다시 사들였고 218억원을 헬스케어에 지불했다. 헬스케어는 이를 매출로 올려 올 2분기 영업 적자를 면했다.

금감원은 무형자산인 판권의 매각을 매출로 잡은 것은 부적절했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 과정에서 고의적인 분식이 있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최근 2년 사이 7배 가까이 늘어난 헬스케어의 매출채권에도 의심을 품고 있다. 외형상 매출채권이 급증해 매출이 늘었는데 회수 기간이 점점 길어지다가 올해는 6개월 이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회계상 영업이익은 증가했지만 회수가 지연되면서 현금 흐름은 나빠졌다. 허위 매출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에 헬스케어는 "기업회계기준서상 영업이익이나 손실에 계상되는 매출액은 주된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금액을 의미한다"며 "헬스케어의 정관상 목적에 '의약품, 원료의약품, 화학약품 등의 제조, 가공 및 판매,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일체' 등으로 정의돼 양도 대가가 당사의 주된 영업활동에서 기인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판매권을 재매각한 이유에 대해서는 "국내 거래에 대한 구조를 단순화하고 시장규모가 작은 국내보다 해외시장에 당사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허위 매출 지적에 대해서는 "2017년 하반기부터 상장을 통해 자금의 안정성을 확보했기 때문에 수익성 관리 등을 위해 일부 유통사와 계약 조건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매출채권의 회수기간을 연장한 것"이라며 "최근 5개년 동안 파트너사로부터 회수되지 못한 채권이 단 한 건도 없으며 연체가 발생하거나 회수되지 못한 채권은 없다"고 했다.

또 "매출채권 회수기간이 증가하더라도 당사는 금융부채가 없고 현금성자산을 약 7000억~ 8000억원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유동성 측면에서도 전혀 문제가 없다"면서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매출채권에는 가공(허위) 매출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