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문서탈취 관련 노조원 3명 해고·2명 정직 '중징계'
"대화하겠다" 발언 후 3개월째 소통 단절
한노총 노조와 '보이지 않는 차별' 지적도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포스코가 민주노총 소속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간부 5명에 대해 해고 등 중징계를 내리면서 노사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취임한 최정우 회장은 두 달 뒤 출범한 민노총 노조와 계속된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지난 9월 민노총 노조가 출범하면서 사실상 50년 만에 무노조 경영을 마치게 된 포스코. 당시 최 회장은 "새 노조를 직접 만나 대화하겠다"고 말하며 노조와 소통 의지를 보였다. 

이후 3개월이 지났지만, 최 회장과 노조는 서로 평행선만 달리고 있다. 최 회장과 노조의 만남은 단 한 번도 없었고, 지난 추석 연휴에는 '노조 와해 의혹'까지 불거졌다. 이 사건으로 당시 노무협력실 임시 사무실에 들어가 문서 탈취에 가담한 조합원 5명에게 해고(3명), 정직(2명) 등 중징계가 내려지며 노사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다. 

계속된 노사갈등에 노조 측은 "최 회장은 물론 회사 내에서 민노총 노조는 관심 밖인 것 같다"고 푸념하고 있다.  

13일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노조 요청이 있으면 대화하겠다는 의사를 밝히 가운데 노조 관계자는 3개월째 면담 요청이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사진=한국스포츠경제DB

◆ 3개월째 "대화하겠다"는 최정우 vs 3개월째 면담 요청한 노조

금속노조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출범했다고 밝힌 지난 9월 17일. 최 회장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언제 만날지 아직)계획은 없지만, 노조가 설립되면 당연히 대화하겠다"며 노조와 상생 의지를 보였다. 

그렇게 3개월이 흘렀고, 노조원 중징계 칼바람이 분 다음날(13일). 최 회장은 여전히 같은 말만 반복하고 있다. 그는 이날 오전 서울시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고(故)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 추모식'에서 "노조 측에서 요청이 있고, 기회가 있으면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면담에 대해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상황에서 "요청이 있으면"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노조는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노조 출범 이후 지난 3개월 동안 계속해서 최 회장과 면담을 요청했으나 회사 측에선 번번이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한다. 

노조 한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최 회장이 노조와 만날 의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여러 차례 접견을 요청했으나 매번 거절당했다"면서 "지난 3개월 동안 인사노무실에 요청한 것은 물론 정식으로 공문까지 보냈으나 매번 '협의중'이라는 대답만 돌아왔다"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최 회장과 만난다면 부당한 대우, 조합원 징계에 대한 해명과 철회를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포스코 측은 "이제 취임하신 지 100일이 막 지났다"며 "내외부적으로 많은 일정을 소화하고 있고, 그동안 한노총·민노총 노조의 교섭대표노조 지위 문제도 있어 조심스러웠다"고 해명했다.  

이어서 "민노총 노조에서 주장한 회장 면담 요청 공문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소통과 관련해서는 꾸준히 노력했으나 노조 측의 일방적인 행보도 분명 있었다"고 덧붙였다.   

민노총 노조는 출범 후 현재까지 회사로부터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민노총 노조, 회사 지원 전무…면담 인사도 한노총 노조와 차별?

현재 민노총 노조에 대한 회사 지원은 전무한 상황이다. 아울러 한국노총 금속노련 포스코노동조합(이하 한노총 노조)와 보이지 않는 차별도 존재하고 있다는 게 민노총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 출범 이후 최 회장을 비롯해 대표이사 이상급 인사와 면담을 요청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행정 부서장 면담이 전부"라며 "기본적으로 사무실부터 집기, 선전활동 등 노조 활동에 대해 지원받거나 보장받은 것이 하나도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현재 사업장 내에 마땅한 사무실이 없어 철강근로복지공단이나 PC방에서 노조 활동에 필요한 문서 작업을 하고 있다. 지난달 실무 담당자와 만나 사무실 위치까지는 정해졌지만, 내부 공사가 비정상적으로 오래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이어서 이 관계자는 "한노총 노조와 차별도 은연중에 존재한다"면서 "같은 업무를 보더라고 한노총 노조원은 업무시간에도 자유롭게 노조 활동을 하는 반면, 우리(민노총 노조)가 노조 관련 업무를 보려고 하면 사측에선 '근무중 조합활동은 불법'이라며 압박한다"고 밝혔다. 

사측과 면담에도 '차이'가 존재했다. 민노총 노조가 지난 3개월 동안 대표이사 이상급 인사와 면담을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가운데 한노총 노조는 최근 장인화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과 면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관계자는 "회사는 특정 노조를 선호하거나 편애하지 않는다"면서 "면담 인사와 관련해서는 알아봐야겠지만,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지난달 민노총 노조와 실무진이 만나 사무실 등 노조 활동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현재 진행중"이라며 "일부 노조원 사이에서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CEO·회사 반대세력에 대해서 '필벌(必罰)'은 확실하게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CEO 반대세력에 '필벌' 확실한 포스코

포스코는 CEO·회사 반대세력에 대해서 '필벌(必罰)'은 확실하게 진행하고 있다. 현직 직원은 물론이거니와 시민단체, 언론도 회장·기업 이미지 훼손이 우려되면 철저하게 법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지난 9월 발생한 민노총 문서 강탈 사건 당시 회사는 무단침입, 문서탈취, 폭행 등으로 노조원을 경찰에 신고했고, 경찰은 공동상해죄, 건조물침입죄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 송치한 상태다. 해당 직원에 대해서는 4차례 인사위원회를 통해 간부 3명을 해고하고 2명을 정직 처분했다. 

포스코는 "기존에도 밝힌 바와 같이 특정 노조에 대해 어떤 선입견도 갖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처리하고 있으며 폭력, 절도 등 불법적인 행동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포스코는 회사에 대한 악의성 보도로 기업 이미지를 훼손했다는 이유로 한 인터넷 매체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7월달에는 최 회장을 '배임 및 횡령범죄 방조 등 혐의'로 고발한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를 무고죄로 고소했다. 최근 경찰이 최 회장에 대한 의혹이 무혐의로 밝혀지자 고발인에 대한 무고죄 적용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최 회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발표한 '100대 개혁과제'에서 "회사의 자랑인 노사화합 전통을 계승·발전시키고, 새로운 노사환경에 발맞춰 대화와 타협으로 모범적인 노사문화의 전형을 만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