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황교안 "북핵 폐기를 위해 국제사회와 미국과 협력해야"
오세훈 전 시장이 핵개발 논의에 적극 나설 것을 주장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한국스포츠경제=정규민 기자] 자유한국당 당권주자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북핵 문제와 관련해 “전략적 차원에서 핵 개발 논의를 촉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23일 한국당 ‘북핵 해결을 위한 의원모임’ 주최 세미나에서 축사하며 “문재인 정부는 진정으로 북핵을 폐기할 의지를 국민과 미국 정부에 밝혀야 하는데 아직 그런 움직임이 전혀 없다”며 비난했다.

이어 오 전 시장은“우리 당론인 전술핵 재배치를 뛰어넘어서 핵개발에 대한 심층적 논의를 촉발하는 게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옵션을 넓히는 게 외교안보 전략적으로 도움된다. 한국의 제1야당이 한국 핵개발 논의를 촉발한다는 뉴스가 전세계에 타전되면 미국과 중국 생각이 복잡해질 것이고, 대북 압박이 효율적으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이 이날 ‘핵개발론’을 꺼낸 것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에 자신의 ‘보수 정체성’을 강조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모임에 참석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도 축사에서 “우리가 견고하게 하나로 북한 비핵화에 노력하지 않는다면 정말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 나라의 안전이 걸린 문제를 낭만적으로 생각할 때가 아니다. 한마음으로 북핵 폐기를 위해 국제사회와 미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규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