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당 의원 수십 명, 24일 오전 의장실서 항의
문희상 의장, 의원들과 맞서다 '쇼크'로 병원행
문희상 국회 의장. 24일 오전 문희상 국회 의장이 자유한국당 의원 수십 명의 항의에 맞서다 쇼크 증세로 병원으로 이동해 치료받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조재천 기자] 문희상 국회 의장이 24일 국회 의장실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항의에 맞서다 쇼크가 와 병원으로 이동했다.

이날 오전 자유한국당 의원 수십 명은 국회 의장실을 찾아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 설치 법안 등 신속 처리 대상 안건(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해 결정권을 쥐고 있는 바른미래당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위원의 사보임을 받아 주지 않을 것을 요구했다.

앞서 국회 사개특위 위원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기로 한 합의안에 반대표를 던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같은 당 김관영 원내 대표가 오신환 의원을 사개특위에서 사보임하기로 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최종 승인 권한을 가진 국회 의장을 찾아 이를 허락하지 말아 달라고 압박한 것이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사퇴하세요”, “국회법상 사보임 허락은 안 된다”라고 소리쳤고, 문희상 의장은 “이러면 국민이 우습게 안다. 국회가 난장판이야”라고 말하면서 한국당 의원들의 요청을 거부했다.

그러자 한국당 의원들은 고성을 지르며 항의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문희상 의장의 앞길을 막아서는 데 이르렀다. 이를 뚫으려는 문 의장과 일부 한국당 의원들은 몸싸움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문 의장은 쇼크 증세로 경호원들과 함께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일어났다.

이후 문희상 의장은 국회 의무실을 찾았다. 병원에 가는 게 좋겠다는 의무진의 소견에 따라 서울 여의도 성모 병원으로 이동, 현재 진료를 받으며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