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토지수용재결·기공식 강행 추진에 지역여론 악화
아주대 병원 유치계획도 성균관대 무산 따른 고육책"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을 둘러싸고 사업 당위성과 특혜의혹 등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브레인시티 조감도. /평택시

[한국스포츠경제=오정석·최준석·신규대 기자] 공익성 확보라는 사업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표류하던 총사업비 2조원대 평택 브레인시티 조성사업이 개발사업으로 변질될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의 핵심이었던 성균관대 유치는 무산된 채 아주대학교가 병원 건립을 내세워 평택시 등과 지난 15일 2차 MOU를 비롯 두 차례 MOU를 체결했으나 수원 아주대의료원 운영에도 버거워하는 아주대가 수 천억원에 이르는 투자비를 마련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는 2016년 경기도, 평택시, 주민대책위원회 등과 브레인시티내 입지를 약속하며 세 차례 MOU를 체결했던 성균관대가 대학내 이견과 토지 가격 등의 이유로 강제력없는 MOU를 파기한 바 있어 주민들 분위기는 싸늘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개발사업자인 중흥그룹은 오는 21일 브레인시티 조성사업의 기공식을 거행하겠다고 밝혀 주거시설과 상업용지 개발을 위해 아무 법적 강제력이 없는 MOU를 밀어붙이고 있어 지역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총 사업비 2조원대가 투입될 브레인시티 조성사업은 평택시 도일동 일원 482만여㎡에 연구시설과 상업·주거시설 등이 들어서는 대규모 사업이다.

건설업으로 성장한 중흥그룹과 평택도시공사가 공동으로 출자한 ‘브레인시티 프로젝트 금융투자(공공SPC)’가 시행을 맡으며 ‘산업집적활성화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산집법)’에 따라 강제수용권과 선분양권 등 특혜성 인센티브로 공공사업의 활로를 열어준다는 취지로 시작됐다.

하지만 평택시민들은 10년 이상 표류하던 브레인시티 조성사업이 당초 평택시 균형발전 차원에서 대학 혹은 대규모 연구기관이 들어설 부지에 연구기관이 아닌 영리병원을 강제력없는 MOU로 끼워맞춰 개발사업의 이익만 추구하는게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지역 건설·부동산업계에서는 당초 브레인시티 사업의 큰 얼개였던 성균관대 사이언스파크 조성계획이 백지화 되면서 공공성을 상실했음에도 시행주체가 토지수용재결과 기공식 등을 강행할 움직임을 보이자 과거 이같은 경우는 없었다며 ‘공공사업을 명분으로 한 특혜사업’의 전형이라는 지적이다.

이미  중흥측이 광주지역업체를 토지감정평가 기관으로 선정하고 감리단 선정 과정에서도 입맛에 맞는 업체를 선정하려는 ‘과욕’을 부리고 있다는 언론의 비판도 제기된 상태다.

평택시의회 A의원은 “자기가 시행하고, 자기가 시공하고, 자기가 감리 하겠다는 참으로 기막힌 발상이며, 평택시민을 무시하고 기망하는 행위”라며 “이 같은 (건설사의) 오만함의 배경엔 평택시와 도시공사의 무능함의 소치”라고 말했다.

브레인시티 통합지주협의회 김준수 회장은 “이주대책 문제와 주민지원 관련 협의는 진행되지 않은 체 기공식을 강행하는 저의가 의심된다”며 “평택시의 공익적 발전을 위한 성대유치 사업이라며 지난 11년 동안 주민들의 양보를 요구하더니 정작 성대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진 채 중흥을 위한 특혜사업으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평택시청 종합상황실에서 지난 15일 열린 아주대병원 의료복합클러스터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 /평택시

지난 15일 이뤄진 아주대 의료복합클러스터 업무협약(2차) 체결을 두고도 주변의 시선이 곱지 않다. 성균관대 유치계획이 허사가 되자 그 고육책으로 ‘꿩 대신 닭’을 선택했다는 얘기다.

한편 아주대 관계자는 “아직 (병원 건립)플랜은 수립 중이다. 향후 10년 내 평택시 인구가 70만명 정도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공익성, 수익성 측면에서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클 것”이라며 구체적 자금계획에 대한 언급은 회피했다. 
 

오정석·최준석·신규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