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밥 대신 빵으로 때우는 아이들”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학교 비정규직(교육공무직) 총파업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비정규직 철폐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급식 조리원과 돌봄 전담사 등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첫날인 3일, 경기지역 806개 학교에서 급식이 중단됐다.

이에 따라 교육당국은 빵, 우유 등으로 대체급식을 시행하고, 단축수업을 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경기도교육청이 이날 오전 9시를 기준으로 파악한 도내 학교별 급식 운영 계획에 따르면 2260개 학교(병설유치원 포함) 중 급식을 대체하는 학교는 806개교(35.6%)다.

이 가운데 620개교는 빵과 우유 등으로 점심을 대신하기로 했다. 121개교는 학생들에게 도시락을 싸오도록 했으며, 65개교는 단축 수업 등 다른 방법으로 급식을 대체했다.

이밖에 중·고교 384개 학교는 이번 총파업과 관계없이 정기고사 일정으로 이날 급식을 운영하지 않았다.

경기도교육청은 또 조리 종사자, 초등보육 전담사 등 교육공무직원 3만6296명 중 5801명(15.9%)이 이날 총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

이는 전날인 2일 자발적으로 파업 참여 계획을 밝히거나 휴가 계획을 낸 직원들을 파악한 것으로, 실제 참여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전국 학교 비정규직 연대회의 총파업으로 단체 급식이 중단된 3일 오전 한 초등학교에서 대체 급식으로 나온 주스를 받고 있다. 

급식과 돌봄에서 차질이 빚어지면서 학부모들의 불만도 점점 고조되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 아들과 7살 딸을 둔 직장인 신모(39·경기 수원시)씨는 “빵과 우유는 간식이지 식사 대용은 될 수 없는 것 아니냐”며 “파업하는 분들이나 학교의 상황을 모르는 건 아니다. 하지만 왜 애꿎은 아이들이 피해를 봐야 하는 건지 이해가 안 된다”며 “대한민국에서 아이키우는 게 정말 힘들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한편 교육부와 전국 시·도 교육청은 전날 연대회의와 협상을 시도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파업은 현실화됐다. 연대회의 측은 기본급 6.24% 인상과 근속수당 등 각종 수당을 지급할 때 정규직과 차별이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문재인 정부 임기 내 학교비정규직 임금을 정규직(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인상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교육 당국은 기본급만 1.8% 올리는 안을 제시해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