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임금인상 필요 재원 1.8%에 불과, 연간 70억 원대 휴일수당 포기
"매년 370억 원 일자리 재원 활용할 수 있어"
공공부문 처음으로 정규직과 비정규직 공동 파업
부산지하철 노조가 10일 부산시청 앞에서 총파업 기자회견을 열고 지하철 파업을 공식 선언하고 있다. /사진=변진성 기자

[한국스포츠경제 변진성 기자] 부산지하철 노조가 10일 오전 9시께 부산시청 앞에서 총파업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부문에서 처음으로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함께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최종교섭에서 교섭 타결을 바라면서 대폭적인 양보안을 제시했지만 공사는 임금 동결을 전제로 협상 진행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예년과 확연히 달랐다. 파업 돌입 선언 후 기다렸다는 듯 오거돈 시장은 노동조합을 맹비난했다"면서 "부산교통공사 경영진의 강경 입장과 궤를 같이한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 교섭에서 연간 300억 원대 통상임금 추가 발생분을 포기하고 이를 재원으로 노동조건 개선과 안전인력 확충을 제안했다"며 "2013년 대법원 판결 후 6년째 같은 요구를 해왔다"고 토로했다.

노조는 또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통상임금 문제를 미뤄왔고 구조조정, 임금피크제, 성과연봉제, 노조탄압만 급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최종안으로 '연간 300억 원대 통상임금 추가발생분 해소와 2017년 이후 이미 발생한 1,000억 원에 이르는 통상임금 소송 미제기'를 제시했다"면서 "이에 추가해 근로기준법 변경으로 내년부터 지급할 연간 70억 원대 휴일수당도 포기하겠다고 했다. 제안으로 매년 370억 원대 임금 총액을 안전인력 확충을 위한 좋은 일자리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산시 보고체계와 소통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노조는 "부산시 보고체계와 언로가 이토록 꽉 막힐 수 없다. 사실 관계를 모른 채 나온 자신감"이라며 답답해 했다.

노조는 "매년 370억 원대 지하철 노동자의 임금 재원을 좋은 일자리로 바꾸자고 했다"며 "만성적인 적자는 '꼼수연임'으로 대표되는 부산시 낙하산 경영진들의 무소신 무능이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는 매년 임금인상 지침을 발표한다. 노조의 마지막 요구는 공무원과 동일한 임금인상률 적용"이라며 "임금인상에 필요한 재원은 1.8%에 불과한 47억 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연봉 1억 원을 훌쩍 넘긴 오거돈 시장도 1.8%인상률을 자동 적용받았다. 만약 저희가 높은 임금이라서 동결해야된다면 시장 임금은 동결했냐"고 되묻기도 했다.

노조는 "부산지하철 비정규직 청소노동자들이 매월 받는 식대 천원을 만원으로 올려달라는 요구를 거절당해 (함께) 파업에 나섰다. 지금 부산시 소속 부산교통공사 비정규노동자들은 식대 만원 때문에 파업에 돌입한다"며 "'노동존중 부산은 어디갔나?' 오시장 취임 1주년에 나온 노동자들의 한숨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