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8호태풍 프란시스코, 동해, 남해, 남부지방 예비 태풍 특보
8호태풍 프란시스코, 동해, 남해, 남부지방 예비 태풍 특보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는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FRANCISCO)'가 6일 밤 남해안에 상륙해 내륙을 관통할 전망이다.

기상청은 5일 태풍 '프란시스코'가 이날 오후 3시 현재 일본 가고시마 동쪽 39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4㎞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풍의 중심 기압은 985헥토파스칼(hPa)이며, 강풍 반경은 230㎞로 세력은 크지 않은 편이다.

태풍은 이날 밤사이에 일본 규슈를 동에서 서로 관통하겠다. 이후 6일 낮에 제주도 동쪽 해상을 지나 밤에서 7일 새벽 사이에 전남 여수와 경남 통영 부근에 상륙할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정관영 기상청 예보정책과장은 “현재 북태평양 고기압의 경계를 따라 서북서진 중인 태풍은 고기압 세력이 수축하면서 한반도를 향해 곧바로 북상할 것”이라며 “태풍의 세력을 유지한 채로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태풍은 이후 육상을 따라 북상을 계속하겠고, 7일 오전에는 대전 동쪽 부근까지 진출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태풍은 내륙을 관통하는 과정에서 북동쪽으로 방향을 바꾸겠고, 중부지방을 지나 강원도 고성 인근에서 7일 밤과 8일 새벽 사이에 동해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은 일본 규슈에 접근하면서 중심 최대 풍속이 초속 27m에 이를 정도로 강도가 강해졌다. 기상청은 앞으로 태풍의 세력이 일본 규슈를 지나면서 일차적으로 약화하겠고, 6일 밤에는 해수면 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남해상을 지나 상륙하면서 더 약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동해안으로 빠져나간 뒤에는 열대저압부로 약화하겠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