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충렬사 참배, 경축식, 시민의 종 타종식 등 다채로운 행사
부산 곳곳에서 제74주년 광복절 맞이 기념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사진=부산시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부산시 곳곳에서 다양한 경축행사가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국권 회복을 위해 민족자존의 기치를 드높였던 선열들의 위업과 숭고한 독립정신을 계승 발전해 시민들의 자긍심과 애국심을 고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15일 오전에는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한 보훈단체장 등 40여 명이 충렬사를 참배하고 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보훈단체장 및 독립유공자·유족, 주요 기관장, 시민 등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개최된다.

이어 부산지역의 항일독립운동과 광복이라는 역사가 부산의 오늘을 지켜낸 위대한 소명임을 표현하는 영상물 상영, 기념사, 경축사,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등 순으로 진행된다.

오 시장은 이번 8·15 경축사를 통해 최근 조선통신사 행사, 청소년국제예술제를 통한 한일 학생들의 교류, 아시아태평양도시 관광진흥기구 총회에 자매도시인 후쿠오카시의 참석 등을 언급하며 자발적인 민간교류를 높이 평가하고, 우리를 넘어 일본 국민과도 연대의 손을 잡는 통합과 상생의 가치에 기초한 품 넓은 연대를 강조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경축식에서는 부산시립극단, 합창단, 무용단, 청소년교향악단 등 4개 단이 협연으로 일제에 대한 저항의식과 조국에 대한 애정을 절실하고 소박한 감정으로 표현하는 창작음악극을 야심차게 공연할 예정이다. 

경축식에 이어 낮 12시 용두산공원 '시민의 종' 종각에서는 오거돈 시장을 비롯한 독립유공자 등 30여 명이 총 33회의 기념 타종을 한다. 이번 타종자는 보훈단체, 독립유공자·유족으로 얼마 전 작고하신 부산지역의 유일한 애국지사였던 김병길 애국지사의 장녀 김정옥 씨를 초청할 예정이다. 타종자로 독립유공자 증손·고손 등 젊은 인사들을 선정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