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반려견 구충제 '펜벤다졸' 복용 후 암 완치됐다는 미국 유튜버
식약처, "안정성과 유효성 전혀 입증되지 않아"
펜벤다졸. 폐암으로 투병 중인 개그맨 겸 가수 김철민이 반려견 구충제 '펜벤다졸' 복용을 시도해 보겠다고 밝혔다. / 픽사베이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폐암으로 투병 중인 개그맨 겸 가수 김철민이 "반려견 구충제 성분 '펜벤다졸' 복용을 시도해 보겠다"고 밝혔다.

폐암 4기로 투병하고 있는 김철민은 24일 페이스북에 "존경하고 사랑하는 페친 여러분, 저한테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라며 "그래서 모험 한 번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들이 저한테 보내주신 수십 건의 영상 자료, 제가 한번 해볼까 합니다. 많은 기도와 응원 부탁드립니다"라고 밝혔다.

김철민은 이 글과 함께 말기암 환자가 '펜벤다졸' 성분의 개 구충제를 먹고 완치됐다는 내용의 유튜브 내용을 캡처해 올렸다. 최근 한 유튜브 채널에 미국의 한 남성이 개 구충제를 먹고 암이 완치됐다는 내용의 영상이 올라와 개 구충제에 항암 효과가 있다는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펜벤다졸 성분이 실제 암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아직 과학적으로 검증되지는 않았다.

식품안전의약처는 지난 23일 "말기 암환자는 항암치료로 인해 체력이 저하된 상태여서 전문가와 상의 없는 약 복용은 심각한 부작용 발생 우려가 있다. 펜벤다졸은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하지 않은 물질로 사람에겐 안정성과 유효성이 전혀 입증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