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민주당 후쿠시마 대응특위 '후쿠시마 원전수 해상방출 왜 위험한가' 긴급 토론회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대응특위 위원들이 30일 국회에서 국제사회와 연대를 강조하는 뜻에서 손을 맞잡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이채훈 기자

[한스경제=이채훈 기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일본정부의 움직임에 여당인 민주당이 국제사회와 연대한 대응을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해상방출 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김한정 의원)는 30일 '후쿠시마 원전수 해상방출 왜 위험한가, 대책은?'을 주제로 긴급 전문가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한정 위원장은 "일본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출할 경우 어족자원의 방사능 피폭 가능성이 높아 어업 종사자 뿐만 아니라 해산물을 섭취하는 사람들의 생명권까지 위협을 받을 수 있다"며 "특히 한국은 일본과 가장 근접해 있고, 해류의 이동에 따라 국내 연안에도 직접적인 방사능 오염수 유입에 따른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특위 발족 취지를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상방류 쪽으로 정책을 잡아놓고 국제적 여론을 조성해나가고 있어 방관할 수가 없다"며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의 동의와 충분한 협의 없는 일본 측의 독단적 정책이 가져 올 재앙적 상황에 대해 경고하고 있으며 국제원자력기구에서도 일본 움직임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 만큼 국민적 관심에 따른 실질적 성과를 내도록 특위를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수부장관을 역임했던 김영춘 의원도 토론회에 참석해 "오염수 처리에 대해 아직 결정된 것도 아니고 시간이 남아 있는데 호들갑을 떤다고 일본은 말하고 있다"며 "하지만 오염수 방류가 결정되고 나서 이의제기를 하는 것은 의미 없고 결정이 안 되게 하는 게 국민을 위한 길이며 세계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길"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범 국제적인 문제로 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일본에서는 '국내용 반일 캠페인'이라며 한국이 시비를 걸기 위한 것으로 폄하하고 있다"며 "우리 스스로 객관적인 통계와 과학적인 이야기로 일본에게 이야기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는 방법을 제고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설훈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를 지금처럼 일본이 계속 보관하면 되는데 왜 지금 안 된다고 하고 방류하겠다는 건지 알 수 없다"며 "돈 때문일 거라고 생각하는데 돈이 중요한 게 아니다, 일본에 보관할 수 있는 땅이 얼마나 많은데 후쿠시마 안에서도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설 의원은 나아가 "오염수를 지금 해상으로 방류한다는 건 말이 안 되는 거고 사람은 물론 생명체의 생명에 대해 전혀 관심 없다는 건데, 이건 일본이 규탄 받아야 마땅하다"며 "일본이 어떤 결정을 내든 해양 방류는 절대 안 된다는 것부터 먼저 말씀드리고, 국민적 동원을 해서라도 우리 생명은 우리가 지켜야지 누가 지키겠냐"고 강조했다.

정부대응 현황에 대해 발제를 맡은 원자력안전위원회 김성규 방사선방재국장은 "한국 정부는 일본 측에 국제사회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오염수 처리 방안을 결정할 것을 요구했으며 미국과 중국도 한국의 우려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한다고 답변했다"며 "후쿠시마 사고 이후 국내에서는 오염수 유입 여부 등을 면밀히 감시하기 위해 해수 방사능 감시 강화체계를 운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국회 김한정, 김영춘, 설훈, 송옥주, 오영훈 의원과 환경재단 최열 이사장 등이 참석했으며 환경재단 지현영 변호사가 사회를, 김익중 동국대 의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이채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