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민주당 신동근 의원 "증인 한 사람 때문에 국감 않겠다는 자유한국당"
국회 문화체육위 국감 세부 논의가 또 불발됐다. 30일 현재 문화체육위를 제외한 국회 상임위 전부 국감 일정에 합의한 상태다. /사진=이채훈 기자

[한스경제=이채훈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세부 일정 합의가 또 불발됐다.

국회 문화체육위 민주당 간사인 신동근 의원은 "30일 국정감사 관련 사항을 합의하기 위해 여야 3당 문화체육위 간사가 위원회 소회의실에서 회동했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끝내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자유한국당 박인숙 간사가 한국당 소속 문화체육위 위원이 신청한 증인을 다 받든가, 문경란 스포츠혁신위원장 한 사람만이라도 세워달라고 요구했다"며 "결국 한국당의 타깃은 문경란 스포츠혁신위원장임을 자인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박 간사는 '증인 명단을 확정한 후 일정을 논의하자'고 주장했지만, 국정감사 계획은 이미 간사 간 논의가 마무리된 사안"이라며 "지난 23일 한국당이 위원회 전체회의 참석도 않고 일정 수정을 요구했는데, 그것도 모두 받아들였음에도 한국당은 이미 합의된 국감 일정을 볼모로 증인 채택을 압박하려는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 "한국당은 문경란 스포츠혁신위원장이 스포츠혁신안을 발표한 것을 두고 체육계 논란을 야기한 점에 대해 신문하겠다고 하지만 혁신위가 권고한 내용에 문제가 있다면 장관에게 수정하라고 요구하면 될 일"이라며 "한국당이 민간인 신분의 위원장을 국정감사장에 반드시 불러내야 하는 저의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으며 증인 한 사람 채택해주지 않으면 국정감사를 하지 않겠다는 자유한국당의 발언은 경악 그 자체"라고 질타했다.

나아가 "문 위원장이 증인으로 나와야 국정감사를 하겠다는 주장은, 이와 관련도 없는 조국 법무부장관을 거론하며 문 위원장을 망신 주려 하는 것 아닌지 묻고 싶다"며 "국정감사를 정쟁의 장으로 변질시키겠다는 의도 아래 얼토당토 않은 요구로 국정감사를 파행으로 몰고 가려는 시도는 그만 두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신 의원은 "국정감사는 헌법 제61조에 근거를 둔 국회의 의무이자 권리이며 증인 한 사람 때문에 국감이 끝내 파행되면 그 역풍은 국회를 향해 불어올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며 "(한국당이) 할 말이 있다면 국정감사장에서 하기 바라며 이미 합의된 일정은 조속히 의결하고, 증인 논의는 아직 시간이 있으니 전향적인 자세로 협상을 계속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채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