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문 대통령, 국민통합 강조
모친 위중 소식에 부산 메리놀병원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경기 수원실내체육관에서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축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

[한스경제=최준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경기도 수원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19 전국 새마을 지도자 대회’에 참석, 축사를 통해 “새마을운동은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성공의 역사이며, 우리 국민이 함께 체험한 소중한 문화유산이라고 생각한다”며 “오늘날에도 지속적으로 계승 발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우리가 기적이란 말을 들을 만큼 고속 성장을 이루고, 국민소득 3만 달러의 경제 강국이 된 것은 농촌에서 도시로, 가정에서 직장으로 들불처럼 번져간 ‘새마을운동’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오늘 전국 200만 새마을 가족을 대표해 함께 해주신 새마을지도자 한 분 한 분은 모두 대한민국 발전의 숨은 주역들”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새마을지도자가 나서면 이웃이 함께했고, 합심하여 불가능한 일도 가능한 일로 바꿔냈다”라며 “1970년대에는 64만 ha에 이르는 민둥산에 앞장서 나무를 심어 국토 곳곳에 흘린 땀은 OECD 국가 중 산림면적 비율 4위의 ‘산림강국’을 키우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1997년 외환위기 때 ‘금 모으기 운동’의 기적을 이끈 것도 새마을지도자들이었다”며 “국민들은 새마을지도자들의 헌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고, 새마을지도자와 가족 여러분께 대통령으로서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우리가 기적이란 말을 들을 만큼 고속성장을 이루고 국민소득 3만달러의 경제 강국이 된 것은 새마을운동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세계는 새마을운동이 이룬 기적 같은 성과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전국의 새마을지도자,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등 6000여 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3년 차에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처음으로 참석한 것은 최근 ‘조국 논란’으로 보수와 진보로 국론이 분열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역대 대통령은 줄곧 취임 첫해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행사를 찾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2003년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서 “무엇보다 국민 화합이 절실하다”며 ‘통합’을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행사를 마친 오후 3시20분쯤, 곧바로 모친인 강한옥(91)여사가 입원해 있는 부산으로 향했다. 현재 부산 메리놀병원에 입원중인 강 여사는 위중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