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파업기간 열차 운행률 평시보다 20~40% 감축 예상
출근시간 평시 92.5%, 퇴근시간은 84.2% 운행 전망
철도파업 2일 차... 출퇴근길 시민들 ‘교통대란’ 우려 / 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이 '4조 2교대' 근무제 도입을 위한 인력 4천명 충원 등을 요구하며 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21일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에 따르면 철도노조는 노조 산하 필수유지업무 인력을 제외한 모든 인력이 참여하는 총파업을 이틀째 진행한다.

전날은 노조가 오전 9시를 기점으로 파업에 돌입하고, 코레일도 출근시간대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모두 투입하면서 교통대란이 발생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날부터는 출근시간대 파업이 본격화하는 만큼 수도권 전철, KTX, 일반 열차, 화물 운송열차 등의 운행 중단이나 연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 이용객은 표를 사전에 예매했더라도 실제 열차 운행 여부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다.

연합뉴스는 한국철도(코레일) 말을 인용해 21일부터 수도권 전철은 평시 대비 82.0%로 운행한다고 보도했다.

20% 가까이 운행 열차가 줄어드는 셈이어서 열차 혼잡과 이용객 불편이 속출하고 있다.

한국철도는 출퇴근 시간대에 열차와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출근 시간 92.5%, 퇴근 시간 84.2%를 유지할 방침이다.

열차 운행 외에도 현장 매표, 고객센터, 열차 안내 등의 업무도 제한된다. 이번 파업에는 한국철도공사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관광개발도 참여한다. 전날 낮 시간대 서울역에서는 차표를 끊으려는 승객들이 대기시간이 길어지자 항의하는 소동을 빚기도 했다.

철도 이용이 어렵게 되면서 자가용을 끌고 출근길에 나서는 시민들로 인해 수도권 주요도로 곳곳도 정체가 예상된다. 또 철도를 이용해 서울로 논술과 면접고사를 치르러 상경하는 지방 수험생들의 불편도 예상된다.

정부는 시외버스, 지하철 등 대체교통수단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SR의 경우 파업에 참여하지 않으며, 철도 이용객을 수송하기 위해 SRT 입석표를 판매 중이다. 또 대체수요가 여유좌석을 초과하는 경우 전국고속버스조합에서 예비버스(125대)와 전세버스(300대)를 투입해 3만9000석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철도노조가 총파업에 나선 것은 지난 2016년 74일간(9∼12월)의 장기 파업 이후 3년 만이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