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 사진=포스코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2020년 새해 경영 키워드로 '점프(JUMP)'로 선정했다. JUMP란 조인 투게더(Join together), 업그레이드 밸류(Upgrade value), 무브 포워드(Move forward), 위드 포스코(with POSCO)의 줄임말이다.

최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 우리가 직면할 경영여건이 어느 때보다 불확실하지만, JUMP를 통해 한단계 더 도약하는 기회로 만들어야한다"며 "JUMP는 더불어 함께, 공생가치를 창출하고, 역경을 돌파해 나아가자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2020년 국내외 경제상황은 작년에 이어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미·중 갈등으로 인한 정치·경제적 긴장감이 계속되고 무역·과학기술·금융 등 모든 영역에서 패권 다툼으로 발전해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세계 경제성장률은 2% 중반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新모빌리티, AI, 친환경 사업의 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이차전지소재,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친환경에너지 등의 분야가 신성장동력으로 더욱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2020년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추진해야할 3대 중점 사항으로 ▲선진적 노사문화 구축 ▲사업의 진화 및 핵심사업 집중 ▲기업시민의 핵심인 공생가치 창출 등으로 밝혔다. 

첫번째로 안전을 강조했다. 그는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를 만들고 선진적 노사문화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기업시민 경영이념 실천의 주체이자 대상이 구성원이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사업의 진화 및 핵심사업 집중을 두번째 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끊임없는 사업의 진화와 핵심사업에 대해 집중해야 한다"며 "미래 트렌드 변화에 맞게 지속적으로 사업의 진화를 추구하면서,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고 집중해야만 지속성장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최 회장은 공생가치 창출을 세번째 과제로 꼽았다. 그는"기업시민 경영이념 구현의 핵심인 공생가치 창출이다. 저성장 고착 국면을 극복하고 100년 기업으로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혼자 가지 말고 함께 가야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기업시민 경영이념은 100년 기업으로 지속성장하기 위한 성공 열쇠"라며 "우리 모두가 한마음으로 JUMP해 대한민국 기업의 미래, 글로벌 모범시민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자"고 덧붙였다. 

 

이정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