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그룹 트와이스 지효가 팬들과 소통하던 중 '웅앵웅'이란 표현을 사용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지효는 지난 5일 V앱 트와이스 채널에서 팬들과 채팅하며 '2019 MAMA' 시상식 도중 자리를 비운 이유를 설명했다. 트와이스는 지난달 2일 일본 나고야 돔에서 개최된 '2019 MAMA' 여자 그룹상을 수상해 무대에 올랐지만, 지효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 팬들의 궁금증이 커졌다.

이와 관련해 지효는 "자꾸 관종 같으신 분들이 '웅앵웅' 하시길래 말씀드리는데 그냥 몸이 아팠다. 죄송하네. 저격 거리 하나 있어서 재미있으셨을 텐데. 제가 몸이 아픈 걸 어떻게 할 수는 없더라"고 전했다.

여기서 '웅앵웅'은 SNS 트위터 이용자들 사이에서 처음 파생된 신조어다. 한 누리꾼이 한국 영화의 음향 효과가 잘 전달되지 않는다며 배우들의 대사가 '웅앵웅 초키포키'로 들린다고 묘사했다. 이후 중 미국의 영화배우 토머스 맥도넬(Thomas McDonell)이 자신의 트위터에 '웅앵웅 초키포키' 말을 올렸고, 이것이 화제가 되면서'초키포키'가 빠진 '웅앵웅'으로 쓰이게 됐다.

이를 본 일부 네티즌들은 '웅앵웅' 표현이 남성을 비하한 게 아니냐고 주장하고 있다. '웅앵웅'은 SNS에서 시작된 유행어로 헛소리, 실없는 소리 등의 의미로 쓰인다. 또한 지효가 팬을 대하는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지효를 옹호하는 이들은 '웅앵웅'은 그저 실없는 소리를 표현하는 단어라고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확한 의미나 유래를 알지 못하고 사용했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지효가 소속된 트와이스는 지난 2015년 곡 '치어 업'을 통해 데뷔했다. 이후 그룹은 'TT', '라이키', '하트 셰이커', '왓 이즈 러브?', '예스 오어 예스', '팬시' 등 여러 곡을 발매하며 대중에 이름을 알려왔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