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방 제공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다음달 수도권 아파트 입주 물량이 전년 동월 대비 절반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직방에 따르면 3월 수도권 아파트 입주물량은 총 9386세대로 전년동월 대비 47% 줄었다. 특히 경기지역의 새 아파트 감소폭이 두드러진다. 3월 경기 입주물량은 총 5236세대로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65% 줄었다. 지난해에는 용인, 동탄 등 경기 남부권 중심으로 대규모 단지들이 입주한 반면 올해는 중소형 규모 단지 위주로 입주가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은 4150세대 입주 예정이며 인천은 3월 입주소식이 없다.

다음달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은 총 1만9446세대로 전년동월 대비 28% 감소한다. 수도권은 9386세대, 지방은 1만60세대가 입주를 준비한다.

수도권은 양천, 김포, 용인 등지에서 입주물량이 공급된다. 지방은 지난 해와 비슷한 수준의 물량이 입주하며 대구, 광주, 충북 등에서 입주가 진행될 예정이다.

당분간 수도권 전세시장이 오름세를 유지할 것으로 직방은 전망했다. 직방 관계자는 "수도권 전세시장은 지금과 같은 가격 오름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청약 대기수요자들의 전세시장 유입, 대입 정시 확대 등으로 수도권 전세수요가 꾸준한 가운데 올해 상반기까지는 새 아파트 입주소식이 많지 않다"며 "오는 4~6월 수도권 월별 입주물량은 모두 1만 세대 미만"이라고 설명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