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쇼핑 시에도 비접촉 결제가 증가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권이향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주문이 폭주하는 가운데 오프라인 쇼핑 시에도 비접촉 결제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멤버스가 이달 1~20일 엘포인트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오프라인 유통점 전체 결제액은 전월 같은기간 대비 28.6% 감소했다. 반면 엘페이 간편결제 취급고는 11.5% 증가했다.

매장 쇼핑 시에도 결제 시 대인 접촉을 피하기 위해 바코드, 음파 등으로 인식되는 간편결제를 이용한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결제수단뿐 아니라 구매 품목에서도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났다.

온?오프라인 유통점을 통틀어 건강마스크(1143.4%),안전상비의약품세트(269.0%),손세정제(255.5%), 주방세제(178.1%), 청소용세정제(45.5%), 일반의약외품(83.7%), 체온계(78.8%)등 건강/위생 상품 판매액이 전월 같은기간 대비 급증했다.

같은 기간 온라인몰에서는 일반의약품(24668.9%), 일반의약외품(473.7%) 외에도나물류(81.4%), 수입과일(52.5%), 채소(32.3%) 등 신선식품과 봉지라면(28.6%), 유아식(24.7%),시리얼(24.2%), 분말조리식(22.5%), 생수(13.5%) 등 가공식품판매액이 모두 증가했다.

황윤희 롯데멤버스 데이터애널리틱스부문장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행태가 급변하면서 온라인에서는 품절 사태와 컴플레인이 빈발하는 한편, 오프라인에서는 판매 부진으로 재고가 쌓이는 등 유통가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에 따라 앞으로 온·오프라인 유통과 배송, 물류까지 긴밀히 연계되는 옴니 채널의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권이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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