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정용 기자] 용인시 일부 선거관리위원회가 장애인들의 기본적인 참정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6일 용인시 장애인 관련단체 등에 따르면 처인구와 기흥구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이 2층과 3층에 위치해 있으며 엘리베이터조차 없어 장애인들의 선관위 접근 자체가 원천 봉쇄되고 있는 상태다.

이로 인해 선거와 관련 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선관위를 방문하더라도 사무실 방문이 어려워 전화로 자료를 1층으로 가져다 달라는 미안한 부탁을 해야 간신히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 게다가 사무실로 연결되는 복도 계단의 높이도 일반 계단보다 폭이 커 목발 등 보장기구들을 이용해도 접근하기가 턱도 없다는 민원도 줄을 잇고 있다.

김정태 용인IL 세터장은 “최근 장애인 희망포럼과 관련된 일정 때문에 선거일정과 몇가지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를 다녀왔다”며 “올 때 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장애인 이동접근권이 무시된 선거관리사무소가 안타까웠다”고 개선을 에둘러 요구했다.

한편, 선관위 관계자는 “장애인들의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해 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한다”며 “하지만 처음 개소 당시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았고 지금은 예산부족 등으로 추가설치가 힘든 상황이라 불편함을 이해하면서도 당장 해결 방법이 없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최정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